AI armed with multiple senses could gain more flexible intelligence

언어와 감각이 만난다, 다중감각 인공지능

인간의 지능은 감각과 언어 능력이 결합되어 나온다. 인공지능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2012년 말, 인공지능 연구자들은 신경망이 ‘보게 하는’ 방법을 처음 알아냈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두뇌를 대략적으로 모방하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가 기존의 컴퓨터 비전 시스템을 대폭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후 우리는 신경망이 사람이 추론하고, 듣고, 말하고, 쓰는 법을 모방하게 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왜 중요한가

감각을 느끼고 대화가 가능한 AI는 새로운 문제를 훨씬 더 잘 해결하고 사람과의 공동 작업도 잘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핵심 기업-기관

• 오픈AI
• AI2
• 페이스북

실용화 시기

현재 가능


AI가 특정 업무에 있어서 인간과 같은 수준으로, 심지어 초인적인 경지로 발전했지만, 사람의 두뇌가 갖는 유연성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다.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 기술을 배운 다음 이것을 다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반면 딥마인드의 게임 알고리즘 알파고는 세계 최고의 바둑 고수를 이길 수 있지만, 그 전략을 바둑판 밖으로 확장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해서 딥러닝 알고리즘은 패턴 익히기는 잘 하지만, 복잡하게 변화하는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하지는 못한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