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limate solution beneath your feet

기후변화의 해결책, 새로운 시멘트 개발

우리 일상에 흔한 건축자재는 기후변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청정 건축자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그동안 필자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놀라운 기술들을 발견했다. 수소 비행기, 해저 채굴 로봇, 핵융합로 등의 기술들은 각각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일조할 것이다. 

위 기술만큼 화려하진 않아도 기후변화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분야들도 있다. 건축자재가 좋은 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건축자재는 시멘트인데 기후에 악영향을 미친다. 전 세계 온실가스의 약 8%가 시멘트에서 배출되기 때문이다. 

좋은 소식은 시멘트가 기후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몇몇 회사가 있다는 것이다. 이 회사들은 최근 몇 주에 걸쳐 중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비록 로봇처럼 눈에 띄는 기술은 없지만, 건축 분야에 흥미로운 혁신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제 시멘트가 왜 기후변화에 중요한지, 이 흔한 건축자재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주요 기술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시멘트의 기초지식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자. 시멘트는 건축에서 일종의 접착제 역할을 한다. 즉, 무언가를 만들 때 자재들을 서로 붙여주는 재료다. 시멘트를 물과 모래 또는 자갈과 섞어 콘크리트를 만든다. 그리고 콘크리트를 굳혀서 건물이나 도로를 만들 때 사용한다.

시멘트가 기후에 악영향을 주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 시멘트 제조 과정에는 1,400°C에 달하는 엄청난 고온이 필요하다. 이 온도를 맞추기 위해 보통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하게 된다. 철강산업 등 다른 중공업 분야도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