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voices of women in tech are still being erased

기술업계에서 여전히 지워지고 있는 여성의 목소리

틱톡(TikTok)이 여성의 목소리를 동의 없이 사용한 사건은 우리가 극복했다고 착각하고 있는 문제를 보여주는 한 가지 사례에 불과하다.

지난 5월 24일 한밤중에 틱톡(TikTok)은 텍스트 읽어주기에 사용하는 음성을 변경했다. 약간 부자연스럽고 로봇 같은 억양으로 영상의 텍스트를 읽어주던 익숙한 여성의 목소리가 갑자기 거의 비웃는 것처럼 들리는 지나치게 밝은 목소리로 변경된 것이다. 그러자 틱톡 이용자 상당수가 불만을 드러내며 변경된 목소리를 ‘불쾌한 골짜기 소녀(Uncanny Valley Girl)’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미국 래퍼 릴 나스 엑스(Lil Nas X)는 이에 대한 틱톡 영상을 만들기도 했다.

그렇다면 어째서 갑자기 목소리가 변경된 것일까? 그리고 이전에 사용하던 목소리는 누구의 목소리였을까?

컴퓨터 역사에서 여성의 역할을 떠올려 보면, 우리는 말 그대로 또 비유적으로 여성의 목소리가 들렸던 적보다 들리지 않았던 때가 더 많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여성의 목소리와 신체는 카운트다운을 시작할 때 들리는 목소리부터 각종 사진에 등장하는 모습까지 컴퓨터 역사의 모든 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역사학자들은 비교적 최근 들어서야 컴퓨터 역사에서 여성의 역할을 설명하며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여성이 컴퓨터 역사의 주변부에 머물렀다고 잘못 생각했다. 심지어 컴퓨터 프로그래밍 역사에서 여성이 주체인 사례가 많았는데도 그런 잘못된 인식이 있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