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gamification took over the world

전세계를 점령한 ‘게임화(Gamification)’…비결이 뭔지 알아봤다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미·보상·경쟁 등의 요소를 우리 생활의 다른 분야에 적용하면 지루하고 어렵고 우울한 일도 즐겁고 영감을 주는 일로 바꿀 수 있다는 걸 ‘게임화(gamification)’라고 한다. 여러 가지 부작용과 효과에 대한 불신에도 불구하고 게임화가 큰 인기를 누리게 된 이유를 살펴봤다.

비디오 게임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가상세계에서 게임을 할 때처럼 현실세계에서도 이상할 정도로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

특히 글쓰기나 세금 신고처럼 어렵거나 지루한 작업을 하고 있을 때면 이런 생각이 들기 마련이지만, 사실 이는 지극히 합리적인 의문이다. 결국 사는 게 힘들기 때문이다. 물론 비디오 게임도 어렵지만, 그래도 게임을 할 때면 현실세계에서와 달리 초인적인 집중력과 결단력을 지속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거의 마법과도 같은 힘이 솟아난다.

이러한 현상을 보고 일부는 인간의 몰입 상태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하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이것이 단순히 게임을 더 많이 해야 하는 이유일 뿐이다. 한편 2000년대 말 소수의 컨설턴트와 스타트업 전문가, 게임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현상이 인간의 진정한 잠재력을 깨울 수 있는 열쇠라고 판단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