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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tive AI is reshaping South Korea’s webcomics industry

생성형 AI, 한국 웹툰 업계의 판을 바꾼다

한국 만화계의 거장인 이현세 작가처럼 AI를 ‘불멸의 길’로 여기는 작가도 있지만, AI가 작가들의 창의성을 위협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이들도 있다.

1983년에 출간된 야구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으로 유명한 한국의 전설적인 만화가 이현세 작가는 지난해 인공지능(AI)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아직 머리도 맑고 손도 멀쩡하기 때문에 AI로 그림이나 이야기 작업에 도움을 얻는 것에는 관심이 크지 않다. 하지만 내 캐릭터인 까치, 엄지, 마동탁의 영생을 위해 AI와 손을 잡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작가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한국 웹툰 산업에 새로운 창작의 지평을 열고 있다. 21세기에 진입하며 만화 잡지가 사라진 이후로 한국에서 주로 ‘웹툰’이라고 불리는 웹만화(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위에서 아래로 읽는 연재 만화)는 소수의 사람만이 즐기던 하위문화에서 전 세계 수억 명의 독자를 끌어들이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강자로 성장했다. 이 작가는 오랫동안 이 분야의 선두에 서서 창작 작업의 경계를 넓혀 왔다.

이 작가는 한국 최초의 프로야구팀 중 하나인 삼미 슈퍼스타즈에서 <공포의 외인구단>을 창작할 영감을 얻었다. 삼미 슈퍼스타즈의 인내의 여정은 당시 군사독재에 억눌린 대한민국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정치적 억압에서 벗어날 탈출구를 찾고자 했던 독자들은 <공포의 외인구단>의 열성적인 팬이 되었고, 기존 만화의 관습에서 벗어난 이 작가의 대담한 붓터치와 영화 같은 화면 구성에 매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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