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MIT 테크 리뷰 영어 배우기] zero-click search

zero-click search=제로 클릭 검색

MIT 테크놀로지 리뷰 독자 여러분, 매일 우리 온라인 매거진에서는 최신 기술 용어가 쏟아져 나옵니다. 새로운 개념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기술 영어 배우기 섹션을 마련해 봤습니다. 용어를 통해서 기술의 흐름을 배워보세요.

제로 클릭 검색(zero-click search)은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질문을 입력했을 때 나온 검색 결과 페이지 맨 위에 원하는 정보를 즉시 제공받는 걸 말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입력한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 목록만 나타나면 그 목록을 또다시 클릭해야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결과 페이지에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가 바로 뜬다면 링크 목록을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영어로 zero-click search를 입력하면 우측(구글 검색 갈무리)처럼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구글의 검색 서비스인 ‘AI 오버뷰(AI Overview)’가 제공하는 zero-click search에 대한 검색 결과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한글로 ‘제로 클릭 검색’이라고 쳤을 때는 AI 오버뷰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영어로 입력해야 합니다)

AI 오버뷰는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 AI를 활용하여 특정 주제, 데이터, 또는 정보를 요약하거나 전체적으로 개괄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구글, 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 퍼플렉시티 등이 AI 기능을 활용해서 기존 검색 방법에 변화를 주는 경쟁에 뛰어들면서 제로 클릭 검색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제로 클릭 검색을 모두가 반기는 건 아닙니다. 제로 클릭이 유행하면 검색 유입 트래픽(search referral traffic), 즉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트래픽이 줄어들 테니 트래픽 감소로 인해 피해를 보게 될 곳들은 제로 클릭 검색이 유행하는 걸 달가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로 클릭 검색’은 2025년 1월 8일 게재된 ‘AI, 우리가 알고 있던 인터넷 검색에 마침표를 찍다’는 제목의 MIT 테크놀로지 리뷰 기사에도 등장합니다.

Rand Fishkin, cofounder of the market research firm SparkToro, publishes research on so-called zero-click searches. As Google has moved increasingly into the answer business, the proportion of searches that end without a click has gone up and up. His sense is that AI Overviews are going to explode this trend.  

(시장 조사 업체 스파크토로(SparkToro)의 랜드 피쉬킨(Rand Fishkin) 공동 창립자는 이른바 ‘제로 클릭 검색(zero-click searches)’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공개했다. 구글이 점차 답변 제공 서비스에 집중하면서 사용자가 별도의 클릭 없이 검색을 마치는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피쉬킨은 AI 오버뷰가 이런 추세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로 클릭이 들어간 다른 IT 용어 중 자주 나오는 게 제로 클릭 공격(zero-click attack)’입니다.

제로 클릭 공격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건너뛰고 기기에 접근하는 사이버 공격입니다. 이러한 공격은 소프트웨어나 운영 체제의 취약점을 악용하여 악성코드를 설치하거나 다른 악의적인 행동을 수행합니다.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거나 파일을 열 필요가 없어 탐지와 방어가 더욱 어려운 게 특징입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서는 최근 제로 클릭 검색의 유행을 포함해 AI가 초래한 인터넷 검색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기사와 AI 오버뷰가 변화시킬 검색 방식을 소개하는 기사를 썼습니다. 같이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