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챗GPT에 웹 검색 기능 추가…구글 아성에 도전장
오픈AI가 챗GPT에 웹 검색 기능을 본격 탑재했다. 질문에 따라 웹에서 최신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내 대화 형식으로 질문자에 답변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오픈AI가 과연 생성형 AI를 무기로 검색 시장에서 90%의 점유율을 올리고 있는 구글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오픈AI가 “챗GPT가 이제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최신 답변을 웹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 이전까지 챗GPT는 학습한 데이터(GPT-4o의 경우 2023년 10월까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답변을 생성하도록 제한되어 있었고, 웹 검색 기능에도 제한이 있었다. 그런데 앞으로도 일반적인 주제에 대한 검색은 여전히 모델 자체의 정보를 활용할 예정이지만, 이제 챗GPT는 스포츠, 주식, 오늘의 뉴스 등의 최신 정보에 대한 사용자 질문에 대해 웹을 자동으로 검색하고 멀티미디어로 이루어진 풍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애덤 프라이(Adam Fry) 오픈AI 검색 분야 제품 책임자는 “사용자가 직접 웹 검색을 유도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챗GPT는 웹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 언제 답변에 도움이 될지 직접 결정하는 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라이 책임자는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목표는 챗GPT를 가장 똑똑한 AI 비서로 만드는 것”이라며 “현재 챗GPT의 웹 검색 기능을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챗GPT의 검색 기능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10월 31일부터 유료 사용자에게 제공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