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ChatGPT search paves the way for AI agents
챗GPT 검색, AI 에이전트의 길을 열다
오픈 AI가 개발자용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음성 기능이나 프롬프트 생성 기능 등을 통해 인간을 대신해 복잡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목표다.
오픈AI의 올리비에 고드망(Olivier Godement) 플랫폼 제품 책임자와 로맹 위에(Romain Huet) 개발자 경험 책임자가 전 세계를 순회하고 있다. 10월 마지막 주에 필자는 런던에서 오픈AI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인 데브데이(DevDay)를 앞두고 있는 두 사람을 만났다. 런던에서 열리는 데브데이는 오픈AI가 샌프란시스코 이외의 지역에서 처음으로 여는 데브데이 콘퍼런스이다. 고드망 책임자와 위에 책임자는 런던 행사를 마치면 다음 일정으로 싱가포르로 향할 예정이다.
오픈AI는 지난 몇 주 동안 바쁜 시간을 보냈다. 런던에서는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에 음성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리얼타임 API(Realtime API)’ 플랫폼의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또한 새로운 음성과 함께 개발자들이 프롬프트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과 더 유용한 음성 비서를 더 빠르게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소비자를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챗GPT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는 ‘챗GPT 검색’ 기능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두 가지 기술은 모두 인공지능(AI) 분야의 차세대 혁신인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AI 에이전트란 항공권 예약과 같은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비서를 의미한다. (AI 에이전트에 대한 필자의 설명은 여기에서 읽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