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QWERTY keyboards show the English dominance of tech

쿼티 키보드는 어떻게 테크놀로지 세계에서 영어의 지배력을 높였나?

컴퓨터는 철저히 알파벳 사용자를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나머지 국가에서는 수십 년 동안 키보드 사용에 불편을 겪어왔다.

언어 간의 수많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사람이 동일한 쿼티(QWERTY) 키보드(키보드 왼쪽 상단 키 배열이 Q-W-E-R-T-Y 순으로 배열된 키보드)를 사용한다는 놀라운 사실에 대해 의문을 품어본 사람이 적지 않을 것이다. 수 많은 언어 중에서 알파벳 수가 영어의 26자보다 많거나 적으며, 수만 개의 한자를 사용하는 중국어처럼 알파벳이 아예 없는 언어도 있다. 하지만 모두가 어떤 식으로든 쿼티라는 동일한 구조의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최근 중국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신간 《중국 컴퓨터(The Chinese Computer)》를 살펴봤다. 이 책에는 중국어 문자를 분류하고, 컴퓨터 일부 기능을 수정하며, 다음에 입력할 문자를 자동으로 예측하는 키보드 앱을 개발하는 등 여러 세대에 걸친 노력 끝에 마침내 모든 중국어 사용자가 쿼티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책은 말미에서 이 모든 노력이 갖는 의미와 관련하여 “비(非) 라틴어 사용자들이 현대 기술을 자신의 용도에 맞게 조정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들의 노력은 컴퓨팅 기술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라는 보다 큰 질문을 던진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