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t viral video showing a head transplant is a fake. But it might be real someday.
머리 이식 수술 동영상은 가짜다…하지만 언젠가 진짜가 될지도 모른다
브레인브릿지란 미국 회사가 사람 머리를 통째로 분리해 다른 사람 몸에 이식하는 기술이라며 공개한 시뮬레이션 동영상이 화제다. 이 회사나 기술은 모두 가짜지만 '수명 연장'에 대해 많은 걸 생각해 보게 만들어준다.
5월 넷째 주 온라인에는 심야 TV 광고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먼 미래의 상황을 홍보하는 것 같은 내레이션이 담긴 동영상이 게시됐다. 해당 영상을 보면 문어처럼 생긴 로봇 외과의사의 팔이 소용돌이치듯 움직이면서 죽어가는 사람의 머리를 재빠르게 절단하여 젊고 건강한 몸 위에 이식한다.
이 영상은 “최첨단 로봇공학과 인공지능(AI)을 사용하여 머리와 얼굴을 완벽하게 이식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혁신적인 머리 이식 기계의 콘셉트”라고 주장하며 이것을 실행에 옮긴 회사가 ‘브레인브릿지(BrainBridge)’라고 소개한다.
5월 21일에 처음 게시된 이 영상은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페이스북에서는 2만 4,000여 개에 달하는 댓글이 달렸다. 틱톡에서는 잘린 머리를 소름 끼치게 묘사했다는 이유로 콘텐츠에 경고 표시가 붙었다. 그럴듯해 보이는 브레인브릿지의 웹사이트에는 ‘신경과학 팀장’과 ‘대정부 관계 고문’을 포함해 여러 건의 구인 공고가 올라와 있다. 이로 인해 <뉴욕포스트(New York Post)>는 브레인브릿지가 ‘생명공학 스타트업’이며 ‘이 회사’가 8년 이내에 머리 이식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