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변이 추적

코로나19 감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SARS-CoV-2는 세상에서 염기서열 분석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유기체이다. 과학자들은 이 자료를 토대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빠르게 포착한다.

핵심 플레이어: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GISAD), 넥스트스트레인(Nextstrain),

실용화 시기: 현재 이용중

팬데믹 기간 동안 코로나19 양성으로 판독된 비인두 검체 중에서 약 2%의 검체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이 시행되었다. 이 분석의 목표는 SARS-CoV-2 바이러스의 최신 유전체 지도를 제작하여 전체 약 3만 개의 염기 중에서 어디에 변이가 발생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과학자들은 이처럼 염기서열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방법을 통해, 알파, 델타, 그리고 가장 최근에 발생한 오미크론와 같은 바이러스 변이를 초기에 발견하고 경고하였다. 전례 없는 노력의 결과로 SARS-CoV-2 바이러스는 독감, HIV, 심지어 인간 유전체를 제치고, 역사상 염기서열 분석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유기체에 등극했다. 현재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 넥스트스트레인과 같은 개방형 데이터베이스에는 700만 종이 넘는 미생물의 유전자 지도 정보가 공개되어 있다.

그중에서 오미크론은 지금껏 가장 극적인 진화를 보여준 사례이다. 이 변이는 지난 11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한 연구소에서 돌연변이가 50개 이상인 코로나바이러스를 보고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그 즉시 시애틀, 보스턴, 런던에 위치한 분석기관에서 이 데이터를 이용한 예측을 내놓았다. 오미크론 변이는 기존 항체를 회피할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