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bon removal factory

탄소 제거 공장

대기 중의 탄소를 포집하는 대형 공장이 21세기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세계가 필요한 산업의 형성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핵심 플레이어: 클라임웍스(Climeworks), 카본 엔지니어링(Carbon Engineering)

실용화 시기: 현재 사용 가능

지난 9월 클라임웍스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제거를 위해 설계된 세계 최대 규모의 공장인 오르카(Orca)를 가동했다. 

아이슬란드의 수도 레이캬비크 외곽에 위치한 오르카는 매년 4,000미터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할 수 있다. 대형 흡입기가 필터로 공기를 빨아들이면 이산화탄소 분자가 필터에 결합한다. 파트너사 카브픽스(Carbfix)가 이산화탄소를 물과 혼합하여 지하로 내려보내면 현무암과 반응하여 돌로 변한다. 오르카는 인근의 지열 발전소가 생산하는 탄소 배출이 없는 전기로 움직인다.

확실히 4,000톤은 그리 많은 양이 아니다. 자동차 900대가 내뿜는 연간 배기가스보다도 적은 양이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4,000톤은 온난화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산업혁명 이전 수준보다 2도 증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제거해야 할 이산화탄소 수십억 톤의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현재 훨씬 거대한 규모의 공장들이 건설되고 있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스쿼미시에 기반을 둔 카본 엔지니어링은 매년 10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할 수 있는 탄소 포집 공장을 미국 남서부에 건설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스코틀랜드와 노르웨이에 위치한 포집 공장들의 엔지니어링과 설계를 시작하였으며, 이 시설은 연간 50만 톤에서 100만 톤까지 포집할 수 있을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