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oversy arises over copyright of AI-generated images from text

텍스트를 이미지로 바꿔주는 인공지능(AI)을 둘러싼 저작권 논쟁

지난달 미국 콜로라도주가 주최한 회화 공모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우주 오페라 극장(Théâtre D’opéra Spatial)’이 사람이 아닌 AI가 생성한 이미지였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논란이 들끓고 있다. 텍스트를 이미지로 전환해주는 생성기(image generator)는 수년 전에 나왔지만 왜 지금 논란이 되는 것일까?

인공지능(AI)이 그린 ‘우주 오페라 극장’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스토어에는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앱들이 수십여 개나 올라와 있다. 그 가운데는 제이슨 앨런(Jason M. Allen)이 ‘우주 오페라 극장’을 생성하는 데 사용했던 미드저니(Midjourney)도 있다. 적대적 생성 신경망(GAN)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 도구들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자 추상적 텍스트와 이미지 생성의 간격은 극적으로 좁혀졌다. 트위터에 #AIArt 또는  #midjourney  해시태그로 검색하면 멸망한 화성의 모습 등 수많은 이미지들이  발견된다. 그런데 어째서 디지털 예술가들은 앨런이 콜로라도주 회화 공모전에 제출한 이미지를 비판하고 나섰던 것일까?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AI 아트 생성기(AI Art Generators)

창작자 커뮤니티의 반발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