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capturing carbon is an essential part of Biden’s climate plans

‘탄소 포집’이 바이든 정부 기후변화 대책의 핵심인 이유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 방안이 '탄소포집·저장(CCS)'이지만, 환경단체들은 CCS가 오히려 화석연료 퇴출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 과정에서 탄소 포집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는지 화석에너지·탄소 관리국 수석보좌관을 만나 미 정부의 입장을 들어봤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초기에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발표하면서 파리기후협정 재가입, 청정에너지 및 청정 차량 구매,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 등 대중에게 친숙한 조치를 우선순위로 삼았다. 그러나 국가 차원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주도하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전략은 다소 다루기 어려운 분야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거나 제거하는 일이다.

7월에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 산하 화석에너지국(Office of Fossil Energy)은 기존 명칭에 ‘탄소관리’를 뜻하는 Carbon Management를 추가하며, 기관의 역할에 뚜렷한 변화가 있을 것임을 암시했다. 기존에 화석에너지국은 화석연료를 추출하여 에너지로 전환하는 더 효율적인 방법을 개발하는 데 주력했다. 이제 약 750명의 연방 직원과 거의 10억 달러에 달하는 예산을 지원받은 ‘화석에너지·탄소관리국’(이하 ‘화석에너지국’)의 중심 목표는 기후 오염을 초래하는 산업을 정화하기 위한 더 저렴하고 좋은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화석에너지국이 설정한 새로운 우선순위에는 공장이나 발전소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방지하거나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다른 물질로 변환하거나 어딘가에 영원히 저장할 수 있는 진보적인 기술과 기법 개발이 포함되어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