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how China’s zero-covid policy is changing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바뀌고 있다

코로나19 유전자증폭검사(PCR) 의무화를 포함한 엄격한 방역 정책이 끝나가고 있다.

2019년 12월 1일 중국 우한에서 첫 번째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현재 중국은 엄격한 팬데믹 통제 정책을 고수하는 마지막 국가로 남아 있었다. 그러나 며칠 동안 발생한 격렬한 시위가 세계를 놀라게 했고 마침내 중국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혼란스러운 시기다. 수도 베이징에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철회하는 결정이 내려오기 전에 지방정부들은 결정을 먼저 발표했다. 그 내용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정 유전자를 증폭하여 감염여부를 판단하는 중합효소 연쇄반응(PCR) 검사를 의무적으로 하지 않도록 하고 경제 활동을 재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중국 지방 정부들의 코로나 19 정책은 서로 차이를 보였으며 여전히 많은 도시들은 엄격한 통제를 유지했다. 

마침내 중국 정부가 격리와 봉쇄 대신에 백신과 치료제의 역할을 강조하는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많은 사람이 기쁨을 표시했다. 오랜 방역 통제로 인해서 중국은 경제적으로도 큰 타격을 입은 상태였다. 그러나 정작 중앙 지도부로부터의 명확한 지침이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의구심을 가졌다. 

그러면 지방 정부들 간의 정책들이 왜 다른 것일까?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