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ffrey Hinton tells us why he’s now scared of the tech he helped build

‘딥러닝의 아버지’ 제프리 힌턴이 자신이 만든 기술을 두려워하는 이유

힌턴은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더 똑똑해질지 아닐지에 대한 기존 생각을 갑작스레 바꾸었다고 말했다.

제프리 힌턴(Geoffrey Hinton)이 구글을 그만둔다는 충격적인 발표 나흘 전, 나는 런던 북쪽의 예쁜 거리에 있는 그의 자택에서 제프리 힌턴을 만났다. 힌턴은 딥러닝의 선구자로, 현대 인공지능(AI)의 핵심으로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기술들을 개발하는 데 기여했다. 그는 이제 AI에 대한 새로운 고민에 집중하기 위해 10년 동안의 구글 생활을 마치고 물러났다.

GPT-4와 같은 새로운 대형 언어모델의 기능에 매우 놀라워했던 힌턴은 이제 자신이 도입한 기술에 수반될 수 있는 여러 심각한 위험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려 한다.

대화를 시작하면서 식탁에 앉자, 힌턴은 서성거리기 시작했다. 수년간 만성 허리 통증에 시달려 온 그는 거의 앉지도 못했다. 이후 한 시간 동안 나는 힌턴이 방 이쪽저쪽을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그가 말하는 방향대로 고개를 움직였다. 힌턴은 할 말이 많았다.

올해 75세의 컴퓨터 과학자인 힌턴은 2018년 딥러닝 연구로 얀 르쿤(Yann LeCun),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와 함께 튜링상(Turing Award)을 공동 수상했다. 그는 이제 방향을 바꿀 준비가 되었다고 말했다. 빈튼은 “수많은 세부사항을 기억해야 하는 기술적인 일을 하기엔 나는 이제 나이가 많이 들었다”고 했다. “아직은 괜찮지만, 예전만큼은 아니어서 짜증이 난다”고 덧붙였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