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is throwing generative AI at everything
구글이 모든 영역에 생성형 AI를 도입하고 있다
5월 10일 구글이 I/O 콘퍼런스에서 생성형 AI 도입을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결함을 수정하기도 전에 일반을 대상으로 이러한 모델을 출시하는 것은 구글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구글은 현지 시각 5월 10일 미국에서 열린 연례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I/O conference)에서 기존 구글 서비스에 강력한 새 AI 도구를 탑재하고, 코딩 어시스턴트를 포함한 신제품을 대거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수억 명의 사용자가 곧 구글 맵(Maps), 구글 독스(Google Docs), 지메일(Gmail), 구글 시트, 챗봇 바드(Bard) 등 25개 이상의 제품에 통합된 구글의 최신 AI 언어모델 PaLM 2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구글 독스 내 텍스트 상자에 ‘직무 설명 작성’과 같은 요청을 입력하면, AI 언어모델은 사용자가 맞춤 설정할 수 있는 텍스트 템플릿을 생성해준다.
구글은 안전 및 평판의 위험 때문에 경쟁사에 비해 AI 기반 제품을 늦게 출시해 왔다. 미국 워싱턴 대학교의 컴퓨터과학 교수인 쉬락 샤(Chirag Shah)는 “경쟁사인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등과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구글 역시 AI 제품을 출시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한다.
AI 언어모델에는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결함이 있고 이를 수정할 방법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구글의 선택은 매우 위험한 전략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결함을 제품에 심어 놓으면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점점 더 강경해지는 규제 당국과 충돌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