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ning ChatGPT will do more harm than good

“학교 내 ‘챗GPT 금지’, 득보다 실이 클 것”

미국의 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은 챗GPT를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챗GPT가 교육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챗GPT(ChatGPT)의 출시는 고등 교육계에 충격을 일으켰다. 각 대학들은 교실 내 챗GPT 활용 방안에 대한 지침을 서둘러 발표했다. 교수들은 다양한 AI 정책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로 향했다. 그리고 학생들은 그들이 인정하든 안하든 챗GPT가 학업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조심스럽게 실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K-12(미국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 교육계는 챗GPT라는 강력한 챗봇의 등장에 알맞은 대응이 무엇인지 거의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전역의 고등학생들은 투명하고 명확하게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챗GPT 접속이 조용히 차단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주1)

이는 안타까운 일이다. 교육자들이 챗GPT의 역량과 한계에 대해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새로운 학업 기준을 정의하기 위해 협력한다면, 챗GPT 뿐만 아니라 더 넓게는 생성형 AI(generative AI)라고 불리는 이러한 기술이 전례 없는 규모로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활성화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이 대담한 주장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러나 몇 달에 걸쳐 생성형 AI를 시험해본 결과(말하자면 졸업을 앞두고 딴짓에 심취했던 거였다), 나는 낙관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내 시험 대상은 대학 지원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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