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ost detailed dark-matter map of our universe is weirdly smooth

우주 암흑물질, 이상할 정도로 분포가 고르다

암흑에너지 탐사의 최신 연구결과는 우주에 대해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것들을 확증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게다가 놀라운 모순점도 발견했다.

암흑물질을 묘사하려는 시도는 집에 사는 유령을 묘사하려는 것과 같다. 암흑물질은 전혀 볼 수가 없다. 볼 수 있는 건 암흑물질이 돌아다니는 주변에 있는 모든 물질이다. 그리고 유일한 설명은 직접 관측하거나, 측정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힘이라는 것뿐이다.

우리는 암흑물질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암흑물질이 우주에서 빙빙 돌고 있는 모든 물질에 미치는 영향을 관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우주의 약 27%가 암흑물질로 이루어져 있다고 추산한다(68%는 암흑에너지이고, 나머지 5%는 보통의 물질과 에너지다).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이 불가해한 물질은 정확히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이것은 우주 전체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나?

400명 이상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국제 프로젝트인 암흑에너지탐사(Dark Energy Survey, DES)가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DES는 이제 막 우주에서 가장 크고 상세한 암흑물질 지도를 공개했다. 거기에는 알버트 아인슈타인과 그의 일반상대성이론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물리학의 개념들과 아직 적절히 들어맞지 않는 뜻밖의 결과도 일부 있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