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ost popular content on Facebook belongs in the garbage

페이스북 클릭 순위를 장악한 스팸 콘텐츠

페이스북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에 관한 메타(Meta)의 보고서는 우리 대부분이 익히 알고 있던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 즉, 페이스북에 업로드 된 스팸성 인터넷 밈 게시물의 조회수가 가장 높다는 사실을.

올해 2분기에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게시물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성적인 대답이 난무한 미국의 퀴즈쇼 <패밀리퓨드(Family Feud)> 2018년 방송분에 나왔던 ’69 농담(69 Joke)’, 즉 성적 농담이 담긴 영상이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페이스북 콘텐츠를 분석한 메타(Meta)의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원래 인스타그램의 하위 서비스인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에 올라온 이 게시물은 페이스북에서 5,2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메타가 발표한 페이스북 콘텐츠 조회수 상위 목록에는 이 영상 외에도 다른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후 페이스북에 올라온 스팸성 ‘인터넷 밈(meme)’ 게시물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인터넷 밈이란 인터넷에서 시작된 유행으로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 퍼져나간 창작물이나 패러디물을 말한다.

메타는 1년 전부터 콘텐츠 조회수를 집계해 분기별로 발표해왔다. 여기에는 페이스북과 관련해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달하려는 목적이 일부 작용했다. 즉, 자사의 데이터 분석 도구인 ‘크라우드탱글(CrowdTangle)’을 사용하는 연구원과 언론인들이 파악한 것과 달리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끊임없이 극단적인 정치 콘텐츠의 폭격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전달하려는 의도가 담겨있었다.

그러나 그러는 와중에 메타는 다른 중요한 사실, 다시 말해 페이스북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가 대부분 다른 콘텐츠에서 가져와서 재활용한 인터넷 밈이라는 사실도 입증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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