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쉽게 탈락한 2023년 10대 미래 기술 후보들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기자와 편집자는 매년 초,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10대 미래 기술 목록을 작성한다. 이러한 전통은 올해로 22년 차를 맞았으며, 최근 발표된 2023년 10대 미래 기술 목록은 이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
10대 미래 기술 목록은 언제나 MIT 테크놀로지 리뷰 팀원들 간의 활발한 토론과 심의를 통해 결정된다. 우리는 고민 끝에 어떤 기술을 포함하고, 어떤 기술을 제외할지 정한다. 올해 MIT 테크놀로지 리뷰 스태프들이 추천했지만 최종적으로는 목록에 포함되지 못한 기술 중 일부를 공개한다.
디지털 패션
패션 브랜드와 디자이너는 이제 메타버스와 로블록스(Roblox)와 같은 게임 플랫폼에서 디지털 의류 및 액세서리를 판매한다.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개성을 표현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이러한 의류를 구입하여 가상 아바타를 꾸민다. 디지털 패션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미 현실 세계의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MIT 테크놀로지 리뷰 편집팀은 다른 기술들이 더 많은 사람들의 삶에 의미 있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차세대 우주정거장
국제우주정거장(ISS)이 2030년 철수된다.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민간 우주정거장의 일부 공간을 임대할 예정이며 현재 별도로 구성된 세 개의 팀에서 이에 대한 계획을 구상 중이다. 중국은 자체 우주정거장을 보유하고 있고 러시아도 우주정거장을 발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은 많은 계획이 미확정 단계이고 이러한 차세대 시설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과학기술이 탄생할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관망하기로 했다.
가사도우미 로봇
지난 수십 년간 기술자들은 세탁물을 개고 설거지를 하는 가정용 로봇에 대한 환상을 실현하는 데 힘써왔다. 현재 우리는 이상에 얼마나 더 가까워졌을까? 아마존(Amazon)은 가정용 로봇청소기 룸바(Roomba)의 제조사인 아이로봇(iRobot)을 인수하고 이동형 보안 봇으로 확대 사용될 예정인 가정용 로봇 아스트로(Astro)를 출시하는 등 가정용 로봇 사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했다. 생활가전기업 다이슨(Dyson)은 최근 ‘베일에 싸여있던’ 집안일을 돕는 로봇의 시제품을 공개했다. 그러나 잡다한 집안일을 처리하는 완전한 범용 로봇은 개발이 쉽지 않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에 이 기술은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한 후 평가하고자 한다.
전기 픽업트럭
포드(Ford)의 F-150 라이트닝(Lightening), 쉐보레(Chevrolet)의 실버라도 EV(Silverado EV), 리비안(Rivian), GMC 모델 등 전기 픽업트럭이 미국 시장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미국에서는 일반 자동차만큼이나 트럭 구매량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전기차의 출시는 전기화(Electrification) 논의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이 주제는 전반적으로 미국에만 한정된 이야기로 느껴졌다. 편집팀은 이 주제를 다룰 경우 중국, 인도, 라틴 아메리카 및 유럽에서 나타난 전기차 부문에서의 중요한 발전 사항이 간과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이 기술에 대한 더욱 포괄적인 논의는 올해 10대 미래 기술에 포함된 ‘자동차 산업의 주류가 된 전기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분적 세포 리프로그래밍(Reprogramming)
최근 설립된 여러 생명공학 회사들은 성체 세포가 배아에서 발견되는 줄기세포처럼 작용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찾아 노화를 늦추거나 심지어 되돌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벤처 투자사들은 이러한 스타트업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었고 해당 기업들은 연구 활동을 이끌 유능한 과학자들을 고용했다. 그러나 생물의학 담당 선임 편집자인 안토니오 리갈라도(Antonio Regalado)가 ‘시간을 거꾸로 되돌리는 회춘의 기술’이라는 제목의 최근 기사에서 지적했듯이 관련 프로젝트에서는 아직 연구자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과학적 성과를 얻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