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Tencent’s weirdly secretive customer service center
텐센트의 수상하고 비밀스러운 서비스 센터 방문기
소셜 미디어 계정을 복구하기 위해 중국 선전에 있는 텐센트 고객 서비스 센터를 방문했다. '서비스' 센터라는 명칭과는 달리 경비는 삼엄했고 모든 것은 비밀스러웠다.
필자는 지난 몇 주 동안 중국에 다녀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첫 여행이었는데 눈에 띄는 몇 가지 변화를 발견했다. 상하이를 달리는 차량의 절반이 전기차가 됐고 고속열차를 타려면 얼굴을 스캔해야 했다. 그리고 여행 내내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 모든 곳에서 디지털 지갑이 통용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여행의 목적지 중 한 곳은 텐센트(Tencent), 화웨이(Huawei), DJI와 같은 중국의 테크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중국 남부의 도시 선전(深圳, Shenzhen)이었다. 선전에 가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그중 한 가지 이유가 유독 긴장하게 했다. 15년 전에 만든 소셜 미디어 계정을 복구하기 위해 베일에 싸여있는 텐센트의 고객 서비스 센터를 방문할 계획이었다.
이미 알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오늘날 하나의 제국이 된 텐센트가 처음 출시한 소프트웨어가 QQ다. QQ는 데스크톱으로 인터넷을 하던 시절 중국에서 많이 사용된 인스턴트 메시지 플랫폼이다. 텐센트는 QQ를 기반으로 블로그, 이메일, 음악 및 영상 스트리밍, 게임, 그리고 위챗(WeCha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대한 그룹사로 성장했다. 위챗이 성공하기 전까지 QQ 계정은 디지털 ID나 다름없었다. 사람들은 이 계정으로 서로 연결되고 모든 종류의 텐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