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new startup has built a record-breaking 256-qubit quantum computer
이보다 빠를 순 없다…보스턴 스타트업, 기록적 속도의 양자컴퓨터 개발
하버드와 MIT의 물리학자들이 설립한 큐에라 컴퓨팅(QuEra Computing)이 기존의 양자컴퓨터 제작 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사용해 계산 속도가 무려 256큐비트에 달하는 양자컴퓨터를 개발했다. 이 컴퓨터가 양자컴퓨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지도 모른다.
마침내 하버드대학교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의 물리학자들이 양자컴퓨팅을 위한 강력하고 혁신적인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을 찾아냈다. 큐비트로 만든 마리오 형제(Mario Bros.) GIF 이미지다. 이 큐비트(qubit: quantum bits, 양자 컴퓨터 계산의 기본 단위)들은 스페이스 인베이더(Space Invaders) 게임 디자인이나 테트리스(Tetris) 등 원하는 모양으로도 배열될 수 있다.
이 GIF 이미지들은 갑자기 기술 업계에 등장한 보스턴의 스타트업 ‘큐에라 컴퓨팅(QuEra Computing)’에서 자신들이 개발한 256큐비트 양자 시뮬레이터의 프로그램 가능성(programmability)을 과시하려는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들이 개발한 양자 시뮬레이터는 특정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특수 목적의 양자컴퓨터이다.
큐에라의 이번 시뮬레이터는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능을 더 높이고 규모를 키운 가장 최신 양자컴퓨터이다. 양자컴퓨터의 큐비트 숫자가 크다는 것은 기계가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큐비트 숫자를 계속해서 높이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