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space science questions that computing is helping to answer

컴퓨팅이 답해주는 우주과학의 3가지 궁금증

천문학자들이 AI, 슈퍼컴퓨터, 클라우드를 동원해 우주 최대 수수께끼를 풀고 있다.

블랙홀이 충돌하면 어떻게 될까?

2015년경 미국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던 우주물리학자 엘리우 후에르타(Eliu Huerta)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해 많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그 즈음 LIGO(the Laser Interferometer Gravitational-Wave Observatory, 레이저 간섭계 중력파 관측소) 과학자들은 최초로 중력파를 검출하였다고 발표했다.

이후 과학자들은 관측 자료를 모아 이 자료로부터 중력파를 검출해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그들은 추가로 수십 개의 중력파 신호를 발견하였는데, 이러한 성과에는 컴퓨팅 기술의 발전이 큰 도움이 되었다.

박사 후 연구원이 된 후, 후에르타는 중력파를 발견하기 위하여 검출기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기존에 알려진 중력파의 파형과 비교하는 지루한 작업을 반복해야 했다. 그는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싶었다.

그리고 올해 초, 이제 시카고에 위치한 아르곤 국립 연구소(Argonne National Laboratory)의 컴퓨터 과학자가 된 후에르타는 LIGO의 한 달 치 자료를 단지 7분 안에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