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s a tantalizing sign of a habitable-zone planet in Alpha CentauriThere’s a tantalizing sign of a habitable-zone planet in Alpha Centauri

생명체 거주가능 행성의 발견

센타우루스자리 알파에서 생명체 거주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사실로 확인될 경우, 생명체 거주 가능 행성이 지구 가까운 곳에서 태양형 항성 주위를 돌고 있다는 것이다.

국제 천문학 연구진이 센타우루스자리 알파에서 생명체 거주 가능 행성의 존재 징후를 포착했다. 센타우루스자리 알파는 태양계에서 4.37 광년 거리에 있는 쌍성계(Binary Star System)이다. 이 행성이 존재한다고 해도 지구와 많이 비슷하지는 않겠지만, 현재로서는 거주 가능하면서 지구와 가장 가까운 행성 중 하나일 수 있다.

센타우루스자리 알파란?

센타우루스자리 알파는 태양계와 가장 가까운 항성계이며, 세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다. 센타우루스자리 알파 A와 B는 태양형 항성으로, 4.37광년 거리에서 서로 근접하여 궤도를 돈다. 센타우루스자리 프록시마(Proxima Centauri)는 지구와 더 가까운(4.24광년 거리) 소형 적색 왜성이며, 센타우루스자리 알파 A 및 B와의 중력 영향은 훨씬 느슨하다.

센타우루스자리 프록시마 주변으로 두 개의 행성이 공전하는데, 그 중 하나인 프록시마b는(Proxima b)는 생명체 거주 가능 영역(Habitable Zone)에 있는 지구 크기의 외계행성(Exoplanet)이다. (생명체 거주 가능 영역이란 항성의 궤도 중 행성 표면에 물이 형성될 수 있는 영역을 말한다.) 그러나 프록시마b는 동주기 자전(Tidal Locking)이 발생하고, 강력한 항성풍(Stellar Winds)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곧 생명체가 살 수 없는 환경임을 뜻한다.

무엇을 발견했는가?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