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asked my students to turn in their cell phones and write about living without them

휴대폰 사용 막자 학생들에게 일어난 ‘충격적’ 변화

휴대폰 없이 거의 열흘을 보낸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저자는 2014년과 2018년에 자신이 가르치는 대학교 학생들에게 휴대폰을 제출하고 휴대폰 없는 삶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라는 과제를 냈다. 학생들이 어떤 의견을 냈는지, 몇 년 사이에 학생들의 반응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살펴보자.

몇 년 전에 나는 내가 가르치고 있던 철학 수업에서 일종의 실험을 하나 진행한 적이 있다. 당시 학생들의 중간고사 성적이 다소 좋지 않았는데, 학생들이 교실에서 휴대폰과 노트북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성적이 떨어진 것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성적이 좋지 않았던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잠시 침묵이 흐른 후에 여학생 하나가 손을 들고 말했다. “책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워요.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어요.” 학생의 말을 듣고 교실을 둘러보자 그 말에 동의하며 수심에 잠긴 채 고개를 끄덕이고 있는 다른 학생들의 모습이 보였다.

나는 즉석에서 해결책 하나를 떠올렸다. 학생들에게 휴대폰을 9일 동안 내게 제출하고 휴대폰 없이 생활하면서 휴대폰 없는 삶에 관해 글을 써오면 추가 점수를 주기로 한 것이다. 전체 학생의 3분의 1 정도인 12명이 내 제안을 받아들였다. 9일이 지난 후에 그 학생들이 과제로 써온 글은 놀라웠고, 또 놀라울 정도로 일관적이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느낀 바를 말할 기회가 주어지자 기술 업계와 휴대폰에 대해 무조건 긍정적인 태도만을 보이지 않았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