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orld is waking up to India’s plight—too late

곤경에 처한 인도, 하지만 너무 늦었다

인도의 실제 코로나19 확진수는 일 수백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뉴스: 다른 어느 국가보다 심각한 코로나19 위기와 싸우고 있는 인도에 드디어 산소 및 기타 필수 의약품이 도착하기 시작했다. 인도는 4월 27일 기준 총 확진자 35만 2,991명, 총 사망자 2,812명을 공식 보고하였다. 이는 5일 연속 세계 기록을 깬 수치이다. 보고가 되지 않은 실제 수치는 훨씬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의 건강지표및평가연구소(Institute for Health Metrics and Evaluation)의 연구자들이 모델링한 결과 인도는 현재 매일 수백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망: 상황은 매우 심각하다. 인도 상당수 지역의 의료 시스템은 붕괴되어 현재 새로운 환자를 위한 중환자실 병상이 부족한 상황이다. 병원은 산소가 부족해 하루에 몇 번씩 질식 환자가 나오고 있으며 지역 주차장은 대규모 화장터로 바뀌어 버렸다

구호 현황: 전세계로부터 인도에 도움의 손길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테드로스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사무총장은 현 상황을 “비탄을 넘어서는 일”이라고 설명한 후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WHO는 2,600명의 보건 전문가와 함께 산소, 실험실 용품, 야외 병원을 인도로 보낼 예정이라 발표했다.

산소: 인도 외무부는 금일 영국에서 도착한 호흡기와 의료용 산소 농축기 사진을 트윗 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도 조만간 비슷한 수의 지원 물품을 보낼 예정이다.

백신: 미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인공호흡기, 보호 장비, 테스트 키트 등을 제조할 수 있는 원자재를 인도에 보낼 것을 약속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이미 인도 규제 당국의 심사를 통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성을 한 번 더 검토한 후, 비축된 6,000만 개의 백신의 일부를 보낼 예정이다.

이러한 지원들은 현재 인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물품 지원은 분명 도움이 되겠지만, 전문가들은 인도가 겪고 있는 위기를 가라앉히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상황은 새로운 바이러스 변종인 B.1.617의 출현으로 더 악화되고 있는데, 이것은 남아프리카와 캘리포니아에서 나타난 각각 다른 두 가지의 전염성 변종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부가 규제를 너무 빨리 완화하고 백신 수출을 우선시하는 등의 행보가 상황을 더 악화시켰다고 말했다. 지금도 인도는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lockdown)를 다시 강화하고 있지 않다.

미리보기 3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