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next for batteries

What’s Next 시리즈 #2: 2023년 배터리 산업 전망

2023년에는 미국 정부의 자국 내 자금 지원으로 새로운 전기차용 배터리 개발 및 배터리 제조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배터리 사용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는 2022년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10%를 넘어섰고 2030년경에는 3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의 배터리 관련 정책은 이러한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미국은 배터리 제조 및 전기차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원하는 내용의 기후 법안을 발표했다. 유럽연합과 미국의 여러 주에서는 2035년부터 석유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품질이 더 우수하면서 가격은 저렴한 배터리가 대량 생산되어야 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전기차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작동한다. 이 배터리는 10년 넘게 사용되어 왔고 노트북 및 휴대폰에도 사용된다. 배터리 기술은 오랜 기간 기술 개발을 통해 가격을 낮추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 덕분에 현재 전기차의 가격은 석유 자동차의 가격과 비슷해졌으며 1회 충전만으로 수백 마일을 운행할 수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풍력 및 태양열 발전처럼 간헐적으로 운영되는 신재생 전력원에서 에너지 공급량의 변동성을 낮추는 전력망(grid)의 전기 저장 장치를 포함하여 새로운 적용 분야를 모색하고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