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cret police: After protests around George Floyd’s murder ended, a police system for watching protesters kept going

조지 플로이드 사건 이후 비밀 감시 프로그램 운영한 미네소타 (2부)

지난 기사에 이어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정보공개요청으로 획득한 문건에 따르면 미네소타주에서 특정 시위에 대응하려고 만든 치안 유지 작전이 시위가 종료된 이후에도 계속 유지되고 있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정보 공개 요청을 통해 미네소타주의 ‘안전망 작전(Operation Safety Net, 이하 ‘OSN’)’과 관련한 이메일과 문서를 확보해 검토했고, 2021년 4월에 중단된다고 했던 OSN이 2021년 10월까지도 계속해서 운영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OSN은 미네소타에서 과잉 진압으로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를 살해한 전직 미네소타 경찰관 데릭 쇼빈(Derek Chauvin)의 재판이 열리는 동안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대대적인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연방 기관과 주, 지역 경찰이 구성한 일종의 협력팀이다. 미네소타주 경찰은 OSN의 창설을 발표하면서 쇼빈의 재판이 종료되는 2021년 4월에 OSN의 활동도 중단된다고 밝혔지만, 4월이 훨씬 지난 2021년 10월까지도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고 정보를 공유하고 문서를 업데이트하면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갔던 것으로 드러났다.

애초에 OSN은 쇼빈의 재판 동안 치안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발표했던 범위보다 권한을 확대했다. 쇼빈의 평결이 나오기 며칠 전에 미네소타 근처 브루클린센터에서 경찰관 한 명이 단테 라이트(Daunte Wright)라는 청년을 총으로 사살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미니애폴리스 교외에서 시위가 발생하자 OSN은 해당 시위 대응에도 개입했다. 그리고 2021년 내내 미니애폴리스 및 미네소타 지역 여러 곳에서 작전을 계속했다. OSN은 미네소타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시위자의 신원을 밝혀내고 언론인들을 추적하며 활동가들을 감시하는 데 기술을 활용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이 다른 지역에까지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가 이메일과 문서를 검토하며 조사한 바에 따르면 11개의 주, 지역, 연방 기관이 참여한 OSN은 강력한 감시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미국 대법원이 ‘표현의 자유’의 핵심이라고 옹호했던 ‘익명 시위’를 훨씬 더 어렵게 만들었다. 무엇보다도, OSN이 아직도 진행 중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 OSN 관계자들은 이 프로그램이 계속 존속했다는 증거가 많은데도 ‘그렇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일련의 모순들

기자회견과 지역 뉴스 보도에서 관계자들이 공개적으로 밝힌 바에 따르면 OSN은 쇼빈의 유죄 평결이 있었던 주에 ‘활동 중단’ 상태에 들어갔어야 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언제든 활동을 재개할 수 있도록 유지되고 있었다. 4월 22일 OSN은 트위터에서 “업데이트: 우리는 현재 OSN ‘4단계’에 있다. 4단계에서는 필요할 경우 자원을 빠르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OSN은 그 이후로 소셜미디어에 게시물을 올리거나 기자회견을 열지 않았다.

관계자들은 미래에 열릴 재판 몇 개에 대비한 일부 계획 회의를 제외하면 2021년 4월 말에 OSN의 운영이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니애폴리스시에 공개기록요청을 통해 획득한 2021년 7월부터 2021년 11월까지의 이메일을 살펴보면 OSN은 계속 활동을 이어갔으며, 대중에게 알리지 않은 채 조지 플로이드 살인 사건 관련 경찰관들의 재판과 전혀 관계없는 시위 통제에도 개입했던 것으로 보인다. 2021년 10월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은 경찰관들이 윈스턴 스미스(Winston Smith)를 살해한 이후에 미니애폴리스 업타운 지역에서 발생한 시위에 대응했다. ‘작전 계획/안전망 작전(Operation Plan/Operation Safety Net)’이라는 제목의 내부 계획 문건에는 경찰관들이 시위자를 체포하는 방법, 시위자들의 조서 작성법, 역할 분담하는 법, 그 외 기타 법적 절차를 구성하는 방법 등이 설명되어 있다.

해당 문서에는 시위자들이 경험했던 내용이 ‘새로운 전략’으로 소개돼 있기도 했다. 그 새로운 전략이란 시위자를 체포하고, 어떤 혐의인지 알려주지 않으며, 그들을 몇 블록 떨어진 곳에 내려주거나 감옥에 수감하는 방식이다. 문서에는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은 공식 체포 담당자 없이는 체포자를 데려가지 않을 것이며, 체포 담당자는 나중에 체포 이유에 관한 추가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고 적혀있다. 또한 필요할 경우 OSN에 필수적인 실시간 범죄센터 ‘미니애폴리스 경찰국 전략정보센터(MPD Strategic Information Center)’에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한다.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이 ‘안전망 계획’(Operation Safety Net)이라는 이름으로 2021년 10월에 미니애폴리스 업타운 지역에서 발생한 시위와 관련하여 세운 작전 계획.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 보낸 메일에서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은 “OSN이 쇼빈의 재판이 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계획된 것이며, 재판이 끝나면 작전도 종료된다”고 답했다. 경찰국은 또한 법 집행기관들 사이에서 합동 작전은 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 9월 23일이라고 적힌 이 문서에는 OSN의 확실한 종료 일자가 명시되어 있지 않다.

위 사진에 보이는 2021년 9월 23일 날짜의 어떤 고위 지도부 브리핑에서 OSN의 활동 중지에 대한 타임라인에는 ‘날짜 미정’이라고 적혀있다. 이는 언론에 OSN이 4월에 중단됐다고 말했던 내용과 상충한다.

2021년 10월 25일에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 보낸 이메일에서 OSN의 대변인이자 공공안전부의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국장 더그 네빌(Doug Neville)은 “OSN은 현재 진행 중인 작전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2021년 10월에 네빌이 전송한 내부 메일에도 “OSN은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고 적혀있다.

그러면 다시 네빌의 말은 문서에 보이는 내용과 모순된다. 문서에 따르면, OSN은 ‘운영’팀, ‘정보’팀, ‘커뮤니케이션’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은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었다. 경찰 장비를 구매하려는 주문도 계속해서 이어졌다. 어떤 이메일에서는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의 한 경사가 쇼빈 재판 전에 산업용품 소매점 그레인저(Grainger)에 경찰특공대(SWAT) 작전 수행을 위해 세 가지 물품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메일에 따르면 지난 여름에 물품은 아직 전달되지 않았으며, 8월에 보낸 이메일에는 “앞으로 열릴 재판에 대비해서 SWAT가 해당 물품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물품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이 남아 있었다.

OSN 팀 활동

문서에 언급된 각 OSN 팀들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우리가 설명을 요청하자 OSN에 관련된 기관들은 ‘상호 원조’나 ‘공동 대응’이 일상적인 일이었고, 조지 플로이드 살인 사건 외에도 경찰관들의 재판에 공동 대응했다고 밝혔다. 이메일에서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은 “여러 기관들은 공공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어떻게 협력하는 것이 최선일지 논의하기 위해 모인 것이다. 각 기관들의 이러한 관계와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OSN은 더 이상 운영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우리가 검토한 10월 날짜가 적힌 여러 이메일에는 단테 라이트를 살해한 경찰관 킴 포터(Kim Potter)의 재판이나 쇼빈 이외에 조지 플로이드 사건과 관련된 다른 세 명의 경찰관에 대한 재판 기간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시위 대응과 관련해서 ‘OSN 커뮤니케이션’, ‘OSN 운영팀’, ‘OSN 정보팀’이 회의를 가졌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포터는 과실치사 혐의로 지난달 유죄 판결을 받았고, 플로이드 살인 사건과 연관된 경찰관 세 명은 지난달 연방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후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 한 운영팀 회의 이메일에서 회의 안건은 진행 중인 계획을 ‘OSN 2.0’이라고 언급한다. 공공안전부 대변인 브루스 고든(Bruce Gordon)은 그런 명칭은 모두 “비공식적”인 것이라고 설명하며 “OSN 2.0이라는 것은 지금까지 존재했던 적도 없었고, 지금도 없다”고 주장했다.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2021년 10월 25일 날짜로 ‘OSN 운영팀’ 회의에 관해 언급하는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의 이메일.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2021년 10월 26일 ‘OSN 운영팀’ 회의 관련 안건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2021년 10월 12일 ‘OSN 커뮤니케이션 회의’에 관한 이메일. 이 메일은 조지 플로이드 살인과 관련 없는 킴 포터 재판에 관한 계획을 담고 있다.

정보팀에서는 지난해 10월에도 법 집행기관들 사이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데 사용됐던 공유파일이 계속해서 추가되고 갱신됐다. 지난해 10월 자료는 우리가 정보 공개 요청을 통해 얻은 가장 최신 자료이다. FBI 요원 둘을 포함해 총 12명으로 구성된 단체 이메일에 따르면 정보팀은 주기적으로 회의를 열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코멘트 요청에 FBI 공보 담당자 신시아 배링턴(Cynthia Barrington)은 FBI의 활동이 ‘각 주와 지역 융합센터’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데까지 확대됐다고 밝혔다. 배링턴은 또한 쇼빈 재판 이외의 다른 재판에서 비롯된 시위에 대응할 때 FBI가 관여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전직 미니애폴리스 경찰관 데릭 쇼빈 관련 재판과 최근에 떠들썩했던 다른 재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그랬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든은 “정보팀(Intel Team)은 OSN을 운영하는 동안에 법 집행의 책임을 졌던 지역, 주, 연방 기관의 이메일 그룹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기관들은 다른 사건 계획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이번 일과 무관한 다른 계획 수립 때도 같은 단체 이메일을 사용했을 것이다. 관련된 모든 기관들은 OSN이 끝나더라도 공공 안전과 관련해서 지속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고 밝혔다.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2021년 10월 5일 날짜로 ‘OSN-정보팀’ 관련 이메일.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2021년 10월 8일 자로 미니애폴리스 경찰국과 FBI가 공유한 정보 관련 이메일.

미네소타 ACLU 정책 담당 무니라 모하메드(Munira Mohamed)는 여러 기관이 협력하는 법 집행 관행이 “모든 허점을 만들고, 대중의 감시를 피할 기회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모하메드는 비밀리에 OSN의 활동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서 “조금씩 임무를 변경해가며 계속 유지되는 것”이라며 “감시나 이러한 법 집행기관들의 역사를 보면, 어떤 것에 대한 인프라가 일단 구성되면 그것이 줄지 않고 계속 이어지다가 영구적인 인프라가 되는 방식이 반복된다”고 설명했다.

OSN이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불분명하지만, OSN을 구성하는 팀, 운영, 커뮤니케이션 구조의 많은 부분들은 아직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시위 활동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의 대변인은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 보낸 이메일에서 경찰국은 “4월 23일 금요일에 OSN이 종료되면서 평소 상태로 돌아갔다”고 설명했다. 헤네핀 카운티 보안관 사무소는 우리의 코멘트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By Sam Richards & Tate Ryan-Mosley)

미리보기 3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