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ng clocks aim to predict how long you’ll live

기대 수명 예측에 도전하는 노화 시계

‘노화 시계(aging clock)’는 인간의 생물학적 나이를 가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과학자들은 이를 이용해 항노화 약물 연구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노화 시계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나이’라는 것은 단순히 살아온 햇수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스트레스, 수면, 식단 등은 매일의 삶에서 우리 몸이 조금씩 손상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다. 이 요소들은 한날한시에 태어났더라도 사람들의 노화를 가속하거나 지연하는 등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살아온 ‘실제 나이(chronological age)’와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는 다를 수 있다는 뜻이다.

생물학적 나이는 실제 나이보다 신체 건강이나 여명(餘命)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를 계산하기는 쉽지 않다. 과학자들은 최근 10년 간 체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인자들을 측정하여 생물학적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노화 시계(aging clock)’라는 도구를 발명해왔다.

노화 시계는 기본적으로 신체 장기가 얼마나 손상되었는지 평가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졌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앞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날이 얼마나 될지 예측한다. 하지만 지난 10년 간 수백 가지 종류의 노화 시계가 개발되었음에도 이들의 정확도는 저마다 다르다. 여전히 과학자들은 근본적인 질문에 매달려 있다. ‘과연 생물학적으로 젊다는 것은 무엇인가?’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