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US is unmasking Russian hackers faster than ever

달라진 미국…주저 없이 러시아 해커들의 가면을 벗겼다

백악관은 2월 중순 우크라이나 은행 및 정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벌어진 사이버공격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하며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사이버공격의 배후를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밝혀낸 것에는 기술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의도도 숨어있다.

지난 2월 15일과 16일에 우크라이나의 은행과 정부 웹사이트들이 사이버공격을 받았다. 그로부터 48시간 만에 미국은 러시아 스파이를 사이버공격의 배후로 지목했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 앤 뉴버거(Anne Neuberger)는 “러시아 정보총국(GRU)이 이번 우크라이나 사이트들을 마비시킨 디도스(DDos) 공격과 관련이 있다는 기술적 정보”를 미국이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18일 기자들에게 “GRU 인프라에서 우크라이나의 IP 주소와 도메인으로 트래픽이 대량 전송된 것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이버공격은 15만 명이 넘는 러시아 군대가 국경에 집결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에 공포를 심어주기 위한 것으로 여겨진다.

미국과 영국이 이토록 빠르게 러시아를 배후로 지목할 수 있었던 것에는 사이버공격과 관련한 인식의 변화가 반영되어 있다. 또한 이번 일은 미국이 사이버공격의 배후를 밝히는 것을 사이버 분쟁에서 매우 중요한 도구로 여기고 있다는 것도 보여주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미국은 사이버공격의 배후를 밝혀내는 것을 지정학적 도구로 활용해왔으며, 지난주의 상황처럼 목표가 러시아일 때는 특히 영국의 기관들과 협력하는 일이 많았다.

뉴버거는 “우리는 이번에 이례적일 만큼 빠르게 사이버공격의 배후를 밝혀냈다”고 강조하며, “우리가 이렇게 빠르게 배후를 밝힌 것은 어떤 국가가 다른 국가를 불안하게 만들거나 사회에 지장을 주는 사이버 활동을 벌인 경우에 그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빠르게 움직일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