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ists are using ads to sneak real news to Russians about Ukraine

러시아 국민에게 ‘진실’을 전하는 새로운 방법

전 세계 활동가들은 ‘진짜 뉴스’를 접할 방법이 차단된 러시아에 우크라이나에서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알리기 위해 인터넷 팝업 광고부터 온라인 광고에 이르기까지 온갖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우리를 따라다니며 우리에게 인터넷 밈(meme,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콘텐츠)을 바탕으로 만든 티셔츠부터 마하비스(Mahabis) 슬리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홍보하는 맞춤형 광고부터 팝업 광고까지 러시아 국민에게 우크라이나 사태를 알리기 위해 각종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정보가 제대로 전달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소규모 단체들이 거짓 보도를 하는 러시아 언론을 대신해 러시아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고자 러시아 방화벽을 우회해 이런 노력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진실을 알리려는 활동가들이 러시아의 약국 체인 오제르키(Ozerki)의 앱을 통해 푸시 알림을 보낸 것도 한 가지 사례다. 이들은 2월 28일 밤 “세금으로 러시아 국민을 전쟁으로 내몰면서 러시아 군인들의 삶을 빼앗아 가려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시도에서 깨어나라”는 알림을 보냈다.

오제르키는 나중에 자사 앱이 해킹을 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국영 언론사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방어 차원의 대응이라고 시청자들에게 거짓으로 알리고 있다. 또 러시아 정부는 ‘TV 레인’(TV Rain) 같은 독립 러시아 방송국들을 폐쇄했고, BBC와 보이스오브아메리카(Voice of America) 같은 국제 언론사들의 접속을 차단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