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서 벌써 성희롱 문제가 발생했다

한 여성이 메타의 VR 소셜 미디어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에서 성희롱을 당했다고 밝혔다. 가상현실 내의 성희롱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물론 마지막도 아닐 것이다. 더 안전한 가상현실 환경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2월 둘째 주 메타(Meta, 구 페이스북)가 가상현실(VR) 소셜 미디어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를 개방했다. 호라이즌 월드에 관한 설명을 보면, 이곳은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한 재미있고 유익한 플랫폼으로 느껴진다. 호라이즌 월드에서는 한번에 최대 20개 아바타가 함께 모여서 가상 공간 안에서 탐험을 하거나 시간을 보내거나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곳에서 모든 일이 따뜻하고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돌아간 건 아니었다. 메타에 따르면 11월 26일 베타 테스트 기간 중 한 테스터가 심각한 문제가 될만한 일을 보고했다. 자신이 호라이즌 월드에서 낯선 사람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내용이었다. 12월 1일 메타는 그녀가 페이스북에 있는 ‘호라이즌 월드 베타 테스팅 그룹’에 해당 내용을 포스팅했다고 밝혔다.

메타의 내부 검토 결과, 해당 베타 테스터가 호라이즌 월드에 포함된 안전장치의 일부인 ‘세이프존(Safe Zone)’을 사용했어야 한다는 점을 알아냈다. 세이프존은 유저가 위협받고 있다고 느낄 때 활성화할 수 있는 ‘보호용 거품’이다. 그 안에서는 세이프존을 해제하겠다는 신호를 보낼 때까지 누구도 유저에 접촉하거나, 말을 걸거나, 유저와 어떤 식으로도 소통할 수 없다.

비벡 샤르마(Vivek Sharma) 호라이즌 부사장은 <더 버지(The Verge)>와의 인터뷰에서 본 성추행 사건을 “매우 안타까운 일”로 칭하며, “그래도 우리에게는 좋은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다. 유저들이 차단 기능을 더 쉽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싶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