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mobile money supercharged Kenya’s sports betting addiction

모두의 주머니 속에 들어간 카지노

케냐와 아프리카의 다른 지역에서 스마트폰과 모바일 뱅킹이 급속하게 확산하면서 끊임없이 지속되는 범죄도 성장하고 있다.

2018년 어느 토요일 밤, 모래를 실은 트럭을 얻어 탄 빌 키르와는 베팅에 대해 거의 잊고 있었다. 그날 오후 키르와가 걸었던 배팅은 이길 가능성이 희박했다. 3대륙에서 열리는 네 번의 축구 경기에서 하프타임과 풀타임 모두 어느 팀이 앞설 것인지를 정확히 예측해야 했다. 빈털터리가 된 키르와는 길 위에서 집으로 가는 차를 찾는 데 정신이 팔려 자신의 예상대로 첫 세 경기가 끝났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이후 5,000마일 떨어진 로마의 올림피코 경기장에서 로렌조 인시녜(Lorenzo Insigne)가 맹렬하게 골을 넣었고, 소속팀 나폴리는 세리에 A 시즌 첫 경기에서 2대 1 승리를 거두었다. 키르와는 이 승패 또한 맞췄다. 트럭이 케냐 서부 고지대를 지나며 휘청거릴 때, 키르와의 인피닉스 휴대전화에서 알람이 울렸고, 모바일 뱅킹으로 걸었던 3,500 케냐 실링 즉, 약 35달러의 베팅이 8,500달러로 치솟았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키르와는 하마터면 비명을 지를 뻔했으나, 운전사를 힐끗 쳐다보며 생각했다. 운전사가 눈치채지 못하게 하고 싶었다고 말하며, 태어난 날부터 지금까지 그렇게 많은 돈을 본 적이 없었다고 회상했다.

현재 26세인 키르와는 그날의 횡재를 잘 활용하여 근처 엘도레트 마을의 우버식 승차 호출 서비스, 와실리에서 일하기 위해 자동차를 구입했다. 그러나 키르와는 베팅을 그만두지 않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손실은 쌓여갔다. 불과 몇 년 만에 그날의 횡재는 거품처럼 사라졌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