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ternet runs on free open-source software. Who pays to fix it?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근본적 취약점…누가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과연 누가 얼마나 책임감을 갖고 해결에 나서야 하는 것일까?

현재 볼칸 야즈즈(Volkan Yazici)는 하루 22시간 무급으로 일하고 있다. 야즈즈는 지금 ‘로그4J(Log4J)’의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로그4J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도중에 로그(log), 즉 유지 관리를 목적으로 프로그램의 동작 상태를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사용되는 자바 기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이것은 아이클라우드(iCloud)에서 트위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인터넷의 많은 부분들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최근 심각한 해킹을 야기할 수 있는 ‘취약점(vulnerability)‘이 발견돼 야즈즈와 팀원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게임 서버나 클라우드 서버를 운영하는 정보기술(IT) 기업체는 물론이고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들, 심지어 정부 기관까지 로그4J를 활용하고 있어 이 취약점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로그4J의 취약점을 악용하기는 너무나 쉽다. 이것을 사용하는 시스템에 악의적인 문자열을 전송하기만 하면 어떤 코드든 원하는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 취약점이 드러나고 초반에 발생했던 공격 중에는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서버에 누군가 악의적인 코드를 붙여넣으면서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 주로 중국 및 이란과 연결되어 있는 해커들은 현재 로그4J를 사용하는 시스템의 취약점을 찾아내 악용하려고 하고 있다.

뚜렷한 해결 방법 보이지 않아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