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the creator economy?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웹 3.0으로 혁신하다

바야흐로 누구나 창작자가 되고 팬을 모을 수 있는 시대다. 크리에이터 시장이 점점 커지자 새로운 기회와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플랫폼도 같이 늘고 있다. 그 가운데 웹 3.0은 크리에이터 시장의 기술과 문화를 바꾸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요즘 IT업계의 최대 화두는 단연 웹 3.0, 즉 ‘탈중앙화’와 ‘개인의 콘텐츠 소유’를 주요 특징으로 하는 차세대 인터넷이다. 아직 실체가 없는 기술이라고 종종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국내외를 막론하고 빅테크 기업과 수많은 벤처캐피탈 업체들은 꾸준히 웹 3.0 분야에 투자를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보통 웹 3.0을 이야기하면 금융 시장과 크리에이터 시장을 빼놓지 않고 언급한다. 다만 금융 시장이야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를 쓰고 있어 관련성이 높아 보이지만, 크리에이터 산업은 웹 3.0과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 선뜻 이해가 안 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크리에이터 시장은 다른 어느 곳보다 웹 3.0의 철학을 이어받아 독창적인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이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크리에이터의 경제적 자유와 창작 환경의 자유다. 그리고 여기엔 블록체인, 대체불가토큰(NFT), 다오(DAO) 같은 새로운 기술로 가득하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왜 성장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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