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gamers are using a Steam wallpaper app to get porn past the censors

중국 게이머들이 바탕화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성인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스팀에 올라와 있는 ‘월페이퍼엔진’이라는 바탕화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중국 이용자들이 검열을 피해 성인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과연 중국 이용자들은 언제까지 이러한 자유를 누릴 수 있을까?

세계에서 가장 큰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 들어가 봤다면 인기 앱 순위에 있는 ‘월페이퍼엔진(Wallpaper Engine)’에서 무언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을지도 모른다. 월페이퍼엔진은 꽤 괜찮은 소프트웨어다. 월페이퍼엔진을 이용하면 컴퓨터 화면에 사용할 애니메이션이나 인터렉티브 배경화면을 다운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배경화면 소프트웨어가 카운터 스트라이크(Counter-Strike)나 도타(Dota) 같은 글로벌 블록버스터 게임들과 함께 계속해서 인기 순위에 올라 있는 이유를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월페이퍼엔진의 리뷰를 읽어보면 깨달을 수 있다. 2016년에서 2022년까지 달린 수많은 리뷰 중 20만 개 이상이 중국어로 적혀 있다. 그리고 이 모든 리뷰가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은 한 가지뿐이다. 바로 ‘포르노’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 앱을 성인 전용 콘텐츠를 교환하기 위한 클라우드 드라이브나 영상 플레이어로 이용한다는 이야기뿐이다.

온라인 포르노는 중국에서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중국 사람들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포르노에 접근하고 있다. 스팀은 중국에서 이용 가능한 거의 유일한 인기 글로벌 플랫폼이며, 스팀의 커뮤니티 기능, 매우 빠른 서버, 성적인 콘텐츠에 관해 크게 관여하지 않는 태도 덕분에 스팀은 성인 콘텐츠를 공유할 필연적인 선택지가 되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추정에 따르면 월페이퍼엔진의 글로벌 사용자 기반의 40% 이상이 중국 이용자인 것으로 보인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