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사회
Building tomorrow’s telecommunications network today

내일의 원격통신망을 오늘 구축하기

AT&T 랩스의 라지 사부르가 5G 혁신을 촉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해 논의한다.

현재 나와 있는 5G 네트워크 기술은 대역폭, 신뢰도, 보안에 대한 요구를 전례 없는 수준까지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그렇게 규모가 크고 견고한 네트워크는 하룻밤 만에 갑자기 나타날 수 없다. 그리고 기업과 소비자는 5G 네트워크가 지원할 수 있는 무수한 사용 사례를 이제 막 깨닫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온도계, 보안 카메라, 태블릿, 스마트워치, 휴대전화 등 가정 내에서 연결된 기기 수가 증가한 상황을 생각해 보자. AT&T 랩스(AT&T Labs)의 네트워크 분석 및 자동화 담당 부사장인 라지 사부르(Raj Savoor)는 이에 대해 “우리는 현재 일반적인 소비자 가정에서 모바일과 기타 장치를 포함해 연결된 기기가 13대 정도인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이것이 큰 숫자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라지는 계속해서 “앞으로 5년 후에는 수치가 크게 증가하여 가정 내에서 연결된 기기 수가 30~40대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로 인한 어려움에 관해서 “이러한 성장을 위해서는 빠르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관리하고 제공하는 고급 네트워크 아키텍처(network architecture)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부르는 소비자들이 몰입형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대역폭 역시 앞으로 5년 후에는 다섯 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몰입형 경험은 또한 더 낮은 지연 시간(latency)과 지터(jitter), 그리고 더 높은 보안과 신뢰도를 요구한다. 대규모의 기존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AT&T 같은 회사의 경우 차세대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점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실제로 AT&T의 5G 네트워크는 구축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사부르는 “우리는 차세대 네트워크 개발을 하나의 여정으로 여긴다. 지난 몇 년 동안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우리는 많은 단계를 수행했고 다음 단계를 위해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

기업과 소비자가 5G 세계로 전환하면서 AT&T는 계속해서 앞날을 내다보고 있다. 사부르는 “우리는 향후 20년과 50년 후의 미래에 관해 생각하고 있다. 네트워크 투자에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우리는 경제적인 측면을 염두에 둔 투자를 진행하면서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에 관한 MIT 테크놀로지 리뷰 팟캐스트의 대본이다.

로럴 루마: 오늘 주제는 네트워크 아키텍처입니다. 기지국(cell tower)에서 기기까지 5G는 신뢰할 수 있고 빠르며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로 사람들을 연결하고 혁신을 촉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죠. 이는 소비자와 기업에게는 큰 기회를 의미합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차세대(next-generation)’입니다. 게스트로 AT&T 랩스의 네트워크 분석 및 자동화 담당 부사장 라지 사부르씨를 모셨습니다. 라지씨, 반갑습니다.

라지: 감사합니다. 오늘 이렇게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로럴: AT&T 랩스는 오랜 혁신의 역사를 가지고 있죠. 현재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세계에서 AT&T 랩스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축하고 있나요?

라지: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에 관해 생각하는 데 저희는 많은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모든 기술 전환은 그 양상이 다릅니다. 우리는 분명히 5G 네트워크로 향하는 변화와 광섬유 통신 증가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이미 많은 세대 변화를 겪었던 경험과 우리의 역사와 유산과 혁신의 문화를 바탕으로 이번 변화에도 적응하고 있습니다. 매우 독특한 시기라고 할 수 있죠. 우리는 다른 5G 무선 네트워크에 투자하면서 동시에 소비자와 기업에 더 가까이 다가가며 광섬유 통신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소비자와 기업 고객 모두로부터 대역폭에 대한 수요가 전례 없이 늘어나는 현상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도 대역폭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어요. 앞으로 5년 후에는 지금보다 다섯 배 정도 증가할 것입니다. 우리는 팬데믹 기간에 그런 현상을 일부 목격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기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죠. 현재 우리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모바일과 다른 장치를 포함해 연결된 기기 수가 13개 정도라고 추정합니다. 5년 후에는 가정 내에 연결된 기기 수가 30~40개까지 늘어날 것입니다. 엄청난 증가죠. 이러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려면 빠르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관리하고 제공할 수 있는 고급 네트워크 아키텍처가 필요합니다.

저희는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저희가 많은 세대 변화를 겪은, 현존하는 매우 큰 네트워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차세대 아키텍처를 사용할 때 기존의 인프라를 인식하고 작업을 점진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완전히 새로운 것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것에 덮어씌우는 식으로 구축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단 한 번 만에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차세대 네트워크 개발을 하나의 여정으로 여깁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많은 단계를 수행해 왔고 다음 단계도 준비해왔습니다.

로럴: 그런 단계에는 네트워크를 더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과 모든 가정을 아우를 수 있게 커버리지(coverage)를 향상시키는 것이 포함됐죠?

라지: 맞습니다. 저는 그 기반에 우리의 연결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선 주파수 커버리지든 광섬유 네트워크든 커버리지와 도달 범위를 보장하는 것에서 시작하지만 거기서 멈추지는 않습니다. 완벽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신뢰도를 관리하려면 다른 요소들도 필요합니다. 우리는 연결성에 대한 단일 차원적인 관점에서 경험적이고 안전한 관점으로, 그리고 훨씬 광범위한 맥락에서 신뢰도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궁극적으로 설계하고 제공하는 방식에 관해 사전에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로럴: 5G로의 전환이 소비자와 기업을 위한 혁신과 관련해서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라지: 지난 세대의 변화를 생각해 보면 무선 모바일에서 처음 몇 세대 동안은 중요한 것이 이동성(mobility)과 음성을 위한 기본적인 연결성(connectivity)이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메시징과 초기 데이터로 이동했습니다. 그 후에 3G에서 LTE로 넘어갔을 때 중요한 건 속도가 되었죠.

5G에서 고객들이 우리를 어디로 이끄는지 생각해 보면 이제 중요한 것은 몰입형 경험(immersive experience)입니다. 몰입형 경험을 실현하려면 영상이 시작되거나 앱 다운로드가 시작되는 데 걸리는 실제 시간을 의미하는 지연시간(latency)이 더 줄어들어야 하며 고해상도 또는 증강현실(AR)이나 가상현실(VR) 모드로 실행되는 인터랙티브 세션도 필요합니다. 또한 그런 경험에서 변동성을 의미하는 지터(jitter)도 줄여야 합니다. 물론 보안과 신뢰도 역시 더 커져야 합니다. 보안의 경우에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이 개인적인 기기들과 얽혀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버시 정보, 그러한 개인적인 기기의 보호, 기기 내에 있는 데이터의 보호가 네트워크 채널에서 모두 동등하게 중요해졌습니다.

그것들은 우리 고객들의 요구 사항입니다. 그리고 5G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실제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연결 능력 외에도 5G 아키텍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 플랫폼을 네트워크 가장자리(network edge)에 더 가깝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5G 아키텍처는 필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자동화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및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ML) 기반의 접근법을 사용합니다.

결국에 우리는 소비자가 클라우드 같은 곳에서 렌더링된 몰입형 인터랙티브 앱을 더 많이 소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일은 행사장에서 또는 집에서 일어날 수도 있으며 5G로 구동되는 웨어러블 장치를 사용하고 있을 때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를 달리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안에 있을 때 일어날 수도 있죠.

이렇게 다양한 사용 사례를 살펴보면 5G에서 WiFi로의 원활한 전환 역시 필요해 보입니다. 우리는 이런 생각 역시 전반적인 네트워크 설계와 사고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보안도 다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는 고객들로부터 보안이 왜 중요한지에 관해 계속해서 듣고 있으며 그러한 고객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보안 문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AI와 ML 기반의 접근법을 이용하면 우리는 고객들의 경험을 위해 이러한 위협을 분석하고 더 나은 보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로럴: 중요한 부분을 짚어 주셨네요. 네트워크는 이제 예전보다 규모가 훨씬 더 커졌죠. 네트워크는 가장자리, 즉 연결을 사용하는 모든 단일 장치까지 뻗어 있습니다. 아메리칸 풋볼이나 축구 경기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 우리는 점수를 찾아보거나 최신 경기 영상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런 정보, 그런 영상, 데이터에 실시간으로 접근하는 것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그건 하나의 사례일 뿐이지만 우리는 산업용 사용에 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석유 플랫폼이나 비행기나 선박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가장자리는 매우 다양한 노드일 수 있으므로 우리는 실제로 네트워크의 의미에 대한 정의를 확장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라지: 물론이죠. 우리는 기업에서 5G와 엣지 기술(edge technology)의 도입이 시작되는 것을 확실히 목격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기업용 또는 산업용 채택이 소비자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세대의 기술이 소비자 또는 기업 수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이라고 하는 에지 클라우드 기능을 채택하여 5G는 효과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스토리지, 분석 기능과 앱을 산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에 근접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분야야말로 우리가 몇 년 동안 정말 집중해온 분야입니다.

AT&T는 5G 혁신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이곳에 기업 고객을 참여하게 하여 그들이 겪은 문제 상황과 사용 사례를 확인합니다. 우리는 연결성이나 앱과 관련한 맹점이나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스타트업과 다른 파트너도 초빙합니다. 그것들은 산업용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을 이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에서는 자동화와 산업용 로봇이 특히 위치와 관련해서 엄청난 정밀성을 필요로 하는데 네트워크가 실제로 그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위치 내에서 안전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많은 영상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영상 분석에서는 실시간 피드백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G의 서비스 품질, 속도 및 낮은 지연시간 뿐만 아니라 보안도 이러한 산업 사용 사례를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드론은 새로 떠오르는 또 하나의 분야입니다. 드론을 위해서는 지연시간이 낮은 자율 제어가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5G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는 의료, 교통, 제조,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센서와 네트워크 기반 기회 등이 도입되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로럴: 그러한 사례 중 하나가 퍼스트넷(FirstNet)이죠. 이것은 다른 통신이 두절된 긴급상황에서 응급의료요원들이 연결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라지: 네, 퍼스트넷은 우리가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것은 응급의료요원들뿐만 아니라 의료 시스템을 포함하는 확장된 공공 안전 커뮤니티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전국적인 전용 플랫폼입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퍼스트넷의 미션은 상당히 특이합니다. 우리는 퍼스트넷과 관련한 모든 요구 사항을 공통 플랫폼으로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매우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퍼스트넷 네트워크의 복원력, 그리고 평상시뿐만 아니라 수많은 인프라에 영향을 미치는 재해가 발생했을 때 필요한 네트워크 자원입니다. 그런 재해가 발생한 경우에 우리는 네트워크를 확장해서 다른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우리는 이동 가능한 소형 트럭에 무선 기지국을 배치하고 네트워크와 완벽하게 통합합니다. 또한 커버리지를 제공하기 위해 드론을 이용한 초기 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럴: 응급의료요원 혁신을 위한 이러한 시스템은 기후 변화와 북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환경 문제에 대한 압박감 때문에 등장한 것인가요?

라지: 그렇죠. 우리의 네트워크 복원력은 우리의 네트워크 설계와 특히 공공 안전 미션을 위한 암묵적인 목표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역사적인 데이터, 자연재해와 그 영향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모델링과 강풍, 심한 홍수 같은 기후변화로 인한 미래 위험 요소의 모델링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에서 이런 것들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우리는 어디에서 설계하고 설계의 어떤 지점을 변경해야 할까요? 우리는 어디에 차세대 기지국을 세워야 할까요?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전반적인 복원력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요?

따라서 네트워크 복원력 역시 퍼스트넷 미션에서 중요한 부분이고 우리는 네트워크 설계와 아키텍처에 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3년 후 정도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향후 20년에서 50년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투자에는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우리는 경제성을 염두에 두고 투자하면서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보장하고자 합니다.

로럴: 이전 대답에서 AI와 ML에 관해 언급하셨죠. AT&T는 AI와 ML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또는 AI 사용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라지: 좋은 질문이고 아주 시의적절한 질문입니다. 하나의 기업으로서 우리는 수년 동안 AI에 대한 연구를 해왔습니다. 더 많은 컴퓨팅 파워와 더 세분화된 데이터가 등장하면서 저는 지난 5년 동안 AI가 크게 발전할 기회가 열려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AI는 AT&T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AI 사용법에 관해서도 점진적인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먼저 우리는 AI를 엔진으로 생각하고 그 연료는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것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는지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거기서 많은 ML 기능이 등장합니다.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빅데이터 관리 기능에 많이 투자하여 우리의 AI 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우리의 최고데이터책임자는 특히 데이터와 AI 능력 둘 다를 위한 민주화된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데이터양이 증가하면서 특히 5G에 영향을 주고 있고 우리는 결정을 적용할 수 있는 훨씬 더 지능적인 통제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점진적인 방식으로 단계들을 밟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우리는 AI를 계획, 기능, 설계 결정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포함하여 더 나은 효율성, 더 나은 고객 경험, 보안 위협 감지, 위협 분석, 지속적인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 활용 등을 제공하는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고객과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사용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명 주기 전반에 걸친 다양한 사용 사례들입니다.

로럴: 요즘 대부분의 경영진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는 보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죠. 그러나 보안뿐만 아니라 AI와 자동화 역시 5G 기능에서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G 기능에서 중요한 다른 것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라지: 다시 말하지만 5G는 매우 시의적절하고 매우 활발한 분야입니다. 일단 우리의 구조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5G를 0일 차, 1일 차, 2일 차 같은 식으로 생각합니다. 0일 차는 계획 활동과 예측입니다. 저는 AI와 ML이 우리의 예측에 도움을 주는 몇 가지 방식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1일 차는 실제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고의 효율성이 필요하죠. 아까도 언급했던 피드백 루프와 강화학습(reinforce learning)이 작업에 도움이 될 것이고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사용하면 지도와 지형공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섬유를 매립할 장소와 스몰셀(small cell) 기지국이나 매크로셀(macro cell) 기지국을 설치할 장소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AI, 딥러닝, 신경망(neural network)을 활용합니다.

그리고 라이프사이클(lifecycle)을 2일 차라고 부릅니다. 여기에는 기기의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에너지 절약 같은 기회들이 있죠.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은 기업의 우선순위인 동시에 사회적 우선순위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경제뿐만 아니라 지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5G 기술 자체의 관점에서는 빔포밍(beamforming)이라는 기회가 있습니다. 빔포밍은 기본적으로 페이딩(fading)과 경로 손실의 영향을 일부 완화하기 위해 소비자를 위한 실제 커버리지를 개선하는 방식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매우 효율적인 전송 방식인 MIMO(multiple-input and multiple-output: 다중 입력 및 다중 출력)와 함께 상황 인식 빔포밍을 사용하면 서비스를 소비하거나 사용하는 고객의 위치를 파악하려는 수요가 어디에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빔포밍을 최적화하기 위해 지리 위치 정보를 매우 정밀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소비자가 정지 상태일까요 아니면 움직이고 있을까요? 소비자가 시속 5km로 걷고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커넥티드카를 타고 있는 것일까요? 이런 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빔포밍을 안내하는 정보에는 자연스럽게 5G AI가 필요합니다.

로럴: 그건 확실히 기업들이 정말로 생각하기 시작해야 하는 복잡한 웹의 일부군요. 클라우드 컴퓨팅, 에지 컴퓨팅, 5G를 통합해서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추려면 아키텍처상에 어려움이 있겠죠. 고객만큼이나 고객의 고객이 이러한 제품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당히 우려하게 되겠군요.

라지: 네. 우리는 소비자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지만 커넥티드카 회사와는 B2B2C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소비자와 관계를 맺게 되죠. 또는 교통 인프라 제공자와 관계를 맺거나 이와 유사한 다른 분야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이것이 본질적으로 우리가 이 아키텍처에서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기능 중 하나가 네트워크 API입니다. 우리는 네트워크에서 인텔리전스(intelligence)를 끌어낸 다음 해당 클라우드 인프라부터 애플리케이션 플랫폼까지 API가 애플리케이션과 소비자를 위한 최적화를 진행하게 합니다. 이것은 새롭게 부상하는 분야이며 표준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 분야를 성숙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단계가 있을 것입니다. 초기 연구 결과를 보면 전체 생태계가 최종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는 분석 및 데이터 유형에 매우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로럴: 클라우드는 수많은 업계에서 우리가 언급하고 있는 복원력을 구축하고 혁신을 주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말씀하셨듯이 단순히 앞으로 3년에서 5년이 아니라 앞으로 30년에서 50년 동안 어떤 기술적 발전이 가장 흥분되시나요?

라지: 우선 저는 우리가 일부 산업으로부터 이익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법칙이라고 불러야겠네요. 확실히 무어의 법칙(Moore’s Law) 덕분에 우리 모두는 더 낮은 비용으로 향상된 컴퓨팅 성능을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스토리지 및 클라우드 기능의 성장과 함께 효과적으로 혜택을 누리고 있죠.

그리고 또 다른 부분으로는 수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소비 증가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죠. 소비자들은 효과적으로 다운링크(downlink)와 업링크(uplink) 양방향의 소비를 촉진합니다.

저는 미래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 몇 가지 트렌드를 따르고 있습니다. 우선 앞서 언급했듯이 5년 안에 사용량이 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앞으로 5년 동안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수정 구슬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저는 현재 상황이 지속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특히 양방향 통신, 특히 몰입형 VR/AR 경험을 통해 말입니다. 자동차에 있거나 집에 있을 때 상황이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우리 주변에서 연결된 장치들의 숫자도 두 배 혹은 세 배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이러한 트렌드가 우리 삶의 질을 효과적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는 센서도 증가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가정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와 공공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러한 센서를 통해 집, 직장, 교통수단, 우리가 방문하는 장소들 사이가 더 원활하게 연결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디서든 끊김 없는 연결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매우 흥미진진한 미래가 될 것 같아요.로럴: AT&T 랩스의 네트워크 분석 및 자동화 담당 부사장 라지 사부르였습니다. 우리는 MIT와 MIT 테크놀로지가 있는 이곳,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서 찰스강을 내려다보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상으로 비즈니스랩 이번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