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ogether now: the most trustworthy covid-19 model is an ensemble

가장 믿을 수 있는 코로나19 예측모델은 앙상블

연구자들이 다수의 예측과 전망을 결합하여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얼마전 출판 전 논문 저장소 메드아카이브(medRxiv)에 게시된 한 편의 코로나19 전망 관련 논문에는 무려 256명의 저자가 이름을 올렸다.

명단 제일 끝에 이름이 나오는 니콜라스 라이히(Nicholas Reich)는 매사추세츠대학교 애머스트(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에서 생물통계학자 겸 전염병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해당 논문은 라이히와 동료 에반 레이(Evan Ray)가 코로나19 발생 초반부터 주도한 대규모 모델링 프로젝트의 결과를 알리는 보고서였다. 이 프로젝트는 1~4주 기간의 코로나19 전염률, 입원률, 사망률에 대한 다양한 단기 예측 모델을 비교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예측 모델마다 사용하는 데이터와 방법이 제각각인데다 예측 결과마저 크게 달랐다.

“모니터 여러 대에 결과를 띄어 놓고 단순 비교를 하려고 노력했지만 도저히 불가능했다”고 라이히는 털어 놓는다(퍼즐풀기와 저글링이 취미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