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tings suck. Can we make them more fun?

‘줌 피로’ 시대…회의를 더 재미있게 만들 수는 없을까?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출근 혼합 근무제와 원격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줌 회의'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직원들이 늘자 비디오 게임과 가상현실 요소를 접목한 새로운 회의로 직원들의 몰입도를 높이려는 회사들이 생겨나고 있다.

3주 전에 저널리스트인 게일 킹(Gayle King)이 진행하는 ‘CBS 디스 모닝(CBS This Morning)’에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페이스북 CEO가 출연했다. 그런데 두 사람은 스튜디오에 나오거나 화상회의 앱을 사용하지 않고 가상 현실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페이스북에겐 새로 출시한 호라이즌 워크룸(Horizons Workroom) 앱을 소개할 좋은 기회였다. 이 앱은 페이스북의 무선 VR 헤드셋인 오큘러스(Oculus)를 이용해 사용자들을 가상현실 공간으로 연결한다. 인터뷰를 위해 저커버그와 킹은 각자 만화 스타일의 아바타를 꾸몄고, 이 아바타들은 동작 센서를 통해 실제 머리와 손 움직임을 모사했다.

전반적인 인상은 아무래도 어색했다. 킹은 저커버그 아바타의 주근깨에 감탄했고, 저커버그는 메타버스(metaverse), 즉 3차원 가상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았다. 그러던 중 킹이 굉장히 중요한 질문을 던졌다. “당신도 ‘줌아웃(Zoomed out)’됐나요? 저도 줌에 지치던 차였거든요.”

코로나19 사태로 사람들 사이의 대면 접촉이 힘들어면서 비대면 회의 플랫폼인 줌(Zoom) 사용이 폭증하자 이 회사는 10억 달러(약 1조 1,800억 원)에 가까운 돈을 벌어들였다. 그러나 여기에는 대가가 따랐다. 가상 회의에 내몰린 지 어느덧 18개월째로 접어들자, 매일같이 줌으로 회의하던 직장인들이 ‘줌 피로(Zoom fatigue)’를 호소하는 일이 흔해진 것이다. 이를 ‘줌아웃’됐다고 한다.

줌을 대체할 수 있는 회의 방법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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