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ight for “Instagram face”

인스타그램 등을 달구는 ‘뷰티필터’ 논란 살펴보니

메타는 ‘성형수술을 부추기는’ 뷰티필터 사용을 금지했다. 그러나 미의 기준이 획일화되는 것이 필터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문제라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다.

2021년 10월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인터넷의 미래 비전을 통해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에 집중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실 페이스북의 이러한 전략은 다소 경박해 보이는 인스타그램 기능의 도움으로 수년 동안 점차 구체화되고 있었다. 여기서 말하는 인스타그램 기능이란 머리에 강아지 귀를 더하거나 입술을 두툼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얼굴 필터(face filter)’를 말한다.

얼굴 필터는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왓츠앱(WhatsApp)도 소유하고 있는 메타가 구축한 AR과 VR을 위한 정교한 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다. 수천 명의 크리에이터들이 필터를 무료로 제공해왔고, 매일 필터 기능을 사용하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메타에 수많은 데이터를 제공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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