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dcast: What is AI? We made this radio play to help

팟캐스트: 인공지능(AI)이란 무엇일까?

간단한 팟캐스트 게임을 통해 어떤 것이 AI고 어떤 것이 AI가 아닌지 알아보자.


어떤 것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인지 또는 인공지능이 아닌지 정의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사실 너무 어려워서 전문가들조차도 가끔 틀릴 때가 있다. 그래서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AI 분야 수석 편집자 캐런 하오(Karen Hao)가 지난 기사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하고자 순서도를 만들었다. 이 보너스 콘텐츠에서 진행자와 게임 참가자 두 명이 하오의 원본 기사를 라디오 게임처럼 재구성해봤다.

https://megaphone.link/MIT3580440145

이 에피소드는 위에서 언급한 캐런 하오의 기사를 바탕으로 한다. 해당 기사를 제니퍼 스트롱(Jennifer Strong)과 에마 실러켄스(Emma Cillekens)가 오디오 버전으로 재구성했다. 팟캐스트 녹음에는 에마 실러켄스와 에릭 몬전(Eric Mongeon), 카일 토머스 헤밍웨이(Kyle Thomas Hemingway)가 참여했으며, 편집은 마이클 라일리(Michael Reilly)와 니얼 퍼스(Niall Firth)의 도움을 받았다.

전체 대본

[광고 후 0:15부터 시작]

[팟캐스트 시작 음악]

제니퍼: 안녕하세요. 저는 제니퍼 스트롱입니다. <In Machines We Trust> 팟캐스트의 진행자죠.

어떤 것이 AI인지 또는 AI가 아닌지 정의하는 것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너무나 어려워서 전문가들조차도 가끔 틀릴 때가 있어요. 그래서 지난 기사에서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AI 분야 수석 편집자 캐런 하오가 AI 개념 설명을 위한 순서도를 만들었죠. 그 기사를 토대로 저희가 이번 에피소드를 구성해봤어요. 약간 유치하지만, 재미있어요. 이 콘텐츠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가 일 년 이상 함께 작업해 온 특별한 콘텐츠 하나를 소개하려고 해요. <The Extortion Economy>라고 하는데요, 프로퍼블리카(ProPublica)와 협력해서 만든 랜섬웨어(ransomware) 사태에 관한 짧은 팟캐스트 시리즈예요. 듣고 싶으실 때 언제든 들을 수 있습니다.

[쇼 시작 음악]

에마 실러켄스(이하 ‘에마’):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것이 AI다(This is AI)> 코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게임 참가자들은 무엇이 AI인지 또는 AI가 아닌지 알아내기 위한 질문을 던질 거예요. 그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어시스턴트’를 한 분 모셔왔습니다.

보이스 어시스턴트(voice assistant): 안녕하세요.

에마: 안녕하세요, 알렉사.

에마: 자, 그럼 우리 모두 이해한 것 같아요. AI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 보자면 스스로 학습하고 추론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계를 의미해요. AI는 새로운 상황을 마주하면 인간이나 동물들이 하는 것처럼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죠.

에마: 자, 이제 이 벨소리[딩, 딩, 딩]가 들리면 AI를 정확하게 파악했다는 의미고요, 이 버저 소리[버저 소리와 사람들 한숨 소리]가 들리면 잘못 파악했다는 뜻입니다.

에마: 좋아요. 그럼 여러분의 지식을 시험해볼까요? 준비, 시, 작!

에릭 몬전(이하 ‘에릭’): ‘그것’이 볼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에릭: 그것은 자신이 보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아니오. [버저 소리]

에마: 좋아요. 그건 AI가 아니라 그냥 카메라죠.

에릭: 네, 네. 그런데 만약에 그것이 자신이 보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능력’이 있다면요?

[딩, 딩, 딩]

에마: 그래요. 그러면 그것은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과 ‘이미지 처리(image processing)’라고 할 수 있죠. 2번 참가자!

카일 토머스 헤밍웨이(이하 ‘카일’): 그것이 들을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카일: 그것이 자신이 듣는 소리에 유용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딩, 딩, 딩]

에마: 그러면 그것은 ‘자연언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네요.

자연언어처리 같은 AI의 목표는 컴퓨터가 유용한 방식으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들리는 소리에 유용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그것도 AI라고 할 수 있을까요?

카일: 그것이 우리가 하는 말을 기록할 수 있다면…

[딩, 딩, 딩]

에마: 맞아요! 그것도 AI죠. 그건 ‘음성인식(speech recognition)’이에요. 자연언어처리와 비슷하지만 글 대신에 말을 통해 작동하죠. 새로운 질문으로 넘어가 볼까요? 1번 참가자!

에릭: 그것이 읽을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에릭: 우리가 입력하는 걸 읽는 건가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아니오.

에릭: 텍스트 구문을 읽는 건가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에릭: 그 텍스트의 패턴을 분석하고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딩, 딩, 딩]

에마: 네, 이것도 다시 자연언어처리네요. 잘했어요!

카일: 같은 질문을 다시 해볼게요. 그것이 읽을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카일: 우리가 입력하는 것을 읽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카일: 유용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딩, 딩, 딩]

에마: 그것도 자연언어처리네요. 새로운 질문으로 부탁드려요. 1번 참가자.

에릭: 그것이 추론할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에릭: 방대한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아내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에릭: 그러한 패턴을 사용해서 결정을 내리나요?

에마: 만약 아니라면, 마치 수학처럼 들리는데요.

에릭: 하지만 그것이 패턴을 사용해서 결정을 내린다면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딩, 딩, 딩]

에마: 그러면 그건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죠. 기계가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걸 말해요. 좋아요. 마지막 질문!

카일: 그것이 움직일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딩, 딩, 딩]

카일: 스스로 도움 없이 움직이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딩, 딩, 딩]

카일: 보고 듣는 것을 바탕으로 움직이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네

[딩, 딩, 딩]

카일: 미리 프로그램된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알렉사] 흠, 확신할 수 없네요.

에마: 매우 흥미롭네요. 하지만 만약 그렇다면 그건 그냥 봇(bot)이죠.

[버저, 한숨 소리]

카일: 좋아요. 다시 해봅시다. 그것이 미리 프로그램된 경로를 따라 움직이나요?

보이스 어시스턴트: 아니오.

[딩, 딩, 딩]

에마: 좋아요. 그건 스마트로봇(smart robot)이에요. 일부 결정을 내리기 위해 AI를 사용하는 로봇이죠.

잘했어요.

이런 게임이에요.

열심히 해줘서 고마워요!

[음악 볼륨 업]

제니퍼: 다시 돌아왔네요. 광고 뒤에 다시 돌아올게요.

[중간 광고]

[음악]

제니퍼: 우리 프로듀서 에마 실러켄스와 에릭 몬전, 카일 토머스 헤밍웨이까지 재능 있는 분들이 이번 에피소드에서 활약해줘서 고마워요. 편집자 마이클 라일리와 니얼 퍼스도 고마워요.

청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제니퍼 스트롱이었습니다.

미리보기 3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