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ng’s new TV show is a brilliant but ominous viral marketing ploy

어느 보안회사의 ‘음흉한’ 바이럴 마케팅 전략

아마존의 보안회사 ‘링(Ring)’이 리얼리티 쇼 ‘링 네이션(Ring Nation)’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 예능 프로는 재미있는 콘텐츠로 이목을 끌면서 소비자들이 ‘링 보안 카메라'를 갖고 싶어 하게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한 동영상 장르가 틱톡, 페이스북, 넥스트도어(Nextdoor, 미국의 지역 밀착형 SNS)를 비롯해 여러 SNS에 걸쳐 유행하고 있다. 아마 독자들도 인터넷을 하다 한 번쯤 마주친 적 있을 것이다. 광각 구도로 찍힌 화면에 ‘링닷컴(Ring.com)’이라는 로고가 박힌 짧은 영상 말이다.

이러한 영상은 ‘링(Ring)’의 이용자들이 게시한 것으로, 링은 몇 년 전 아마존이 인수한 보안회사다. 링의 보안 카메라는 이용자가 가정에서 택배 물품을 감시하거나, 현관 밖 외부인을 보고 대화할 목적으로 설치된다.

‘#링도어벨(#RingDoorbell)’ 해시태그가 달린 영상의 조회 수는 틱톡만 해도 총 25억 뷰가 넘는다. 일명 ‘링 캡처’ 영상들은 입소문을 타고 그 자체로 하나의 유행이 되었다. 이 영상들은 내달 첫 방영을 앞둔 TV 프로그램 ‘링 네이션(Ring Nation)’에 힘입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될 것이다.

링 영상이 유행을 타면서, 링은 TV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지 세탁(launder the image)’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 기업은 지난 10년 가까이 고객 정보 보안 측면에서 느슨한 방침을 채택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그중에서도 가장 문제가 된 것은 고객의 동의 없이도 법 집행 기관에 이용자 영상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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