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changed the shape of some people’s faces without asking

틱톡이 내 얼굴에 멋대로 뷰티 필터를 입혔다

일부 틱톡 사용자들은 요청하지 않은 뷰티필터가 작동한다는 것을 알았다. 끌 수도 없었다.

토리 던(Tori Dawn)은 5월 말 영상을 찍기 위해 틱톡을 연 뒤 “이건 내 얼굴이 아니야”라고 생각했다. 화면에 보인 그의 턱은 실제 모습과 달랐다. 더 갸름하고 더 여성스러워 보였다. 카메라 앞에서 손을 흔들며 카메라 렌즈에서 얼굴 대부분을 가리자, 턱은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피부 톤도 더 환했던가?

더 알아보니, 이미지가 틱톡 앱의 뷰티필터를 통해 나오는 것 같았다. 던은 약 32만 명의 팔로워를 대상으로 라이브스트림 방송과 영상 촬영시 뷰티필터를 꺼둔다. 그러나 앱 설정이 바뀌면서, 뷰티필터 효과를 비활성화할 방법이 없었다. 뷰티필터는 계속 작동되는 것 같았고, 던의 외모를 미묘하게 여성스럽게 바꾸었다.

던은 인터뷰에서 “나는 상당히 중성적으로 생겼다. 그리고 내 턱선도 맘에 든다”고 말했다. “그래서 턱선이 드러났다 사라졌다 하는 것을 보면, 나는 ‘왜 그러지, 이유가 뭘까?’라는 생각이 든다. 내 얼굴에서 맘에 드는 유일한 부분이 턱인데, 왜 이러는 걸까?”

뷰티필터는 이제 온라인에서 삶의 일부가 되었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소셜미디어에 보이는 자기의 모습을 바꿀 수 있다. 뷰티필터는 눈을 크게, 입술을 도톰하게 할 수 있고, 화장한 것처럼 보이게 하며, 얼굴형도 바꿀 수 있다. 일반적인 앱에서는 뷰티필터 사용 여부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이상한 효과를 접한 던과 다른 사람들은 너무 화가 나고 불편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