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ted that video? YouTube’s algorithm might push you another just like it.

이 영상이 싫다고? 유튜브 알고리즘은 비슷한 동영상을 또 추천할지도 모른다

유튜브의 추천 동영상 알고리즘에 관한 새 연구에 따르면 이용자가 ‘싫어요’나 ‘관심 없음’처럼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하더라도 알고리즘의 추천 영상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YouTube)의 추천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시청하는 영상의 70%에 영향을 미친다.

이 알고리즘이 수십억 명이 소비하는 정보에 영향을 미치지만 유튜브는 노출되는 동영상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자들에게 줬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유튜브가 줬다는 이 도구가 추천 알고리즘 관리에 유용하지 않은 것으로 연구 결과 드러났다. 이용자들에게는 여전히 자동차 사고 영상이나 전쟁 생중계 영상이나 혐오 발언 영상 등 원하지 않는 동영상을 추천 목록에서 제외할 수 있는 권한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미국 모질라(Mozilla)의 연구원들은 유튜브가 ‘이용자들이 추천 동영상 조정에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네 가지 방법(‘싫어요’, ‘관심 없음’, ‘시청 기록에서 삭제’, ‘채널 추천 안함’ 누르기)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7개월 동안 2만 명이 넘는 연구 참가자들의 유튜브 활동을 분석했다.

모든 참가자들은 자신이 보는 모든 유튜브 영상 상단과 사이드바에 ‘추천 중지’ 버튼을 추가하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참가자들이 이 버튼을 누를 때마다 위에서 말한 유튜브의 네 가지 알고리즘 조정 방법 중 하나가 작동됐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