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the plan to fix America’s never-ending cybersecurity failures

러시아 해커에 뚫린 美 사이버 보안…해법은 어디에

러시아 해커들의 위협에 대처하고 민간 부문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미국은 좀 더 적극적이고 과감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2021년 미국 최대 송유관 관리사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Colonial Pipeline)이 해킹 피해를 입었다. 이 사건으로 겁먹은 시민 수천 명이 기름을 사재기했고, 미 동부 해안에서는 연료 고갈 사태가 벌어졌다. 해커들은 사이버 보안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침입에 성공했고, 이에 콜로니얼 사는 500만 달러의 몸값을 지불하기로 결정하고 미 동부 해안에 연료 공급을 상당 부분 중단했다. 이들은 사태가 상당히 악화될 때까지 미국 정부와 상의조차 하지 않았다. 

한편 대서양 건너편에서는 이 말도 안 되는 사건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었다.

영국 국가사이버보안센터(National CyberSecurity Centre, NCSC) 전 센터장인 시아란 마틴(Ciaran Martin)은 이 사건을 두고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콜로니얼 해킹 사건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기업이 상업적 이익을 우선시할 뿐 넓은 시야로 판단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한 부작용과 여파는 모두 정부가 감당해야 했다.”

현 백악관 사이버 보안 책임자를 포함한 미국 내 사이버 보안 최고위 관리들은 콜로니얼 사 해킹 사건과 같은 낭패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사이버 보안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규제를 강화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발발하고 러시아의 사이버 위협이 점차 증가하면서, 사이버 보안 역량을 재점검하는 일이 미국 정부에 긴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