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를 대체할 수는 없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발행사인 DMK 주최로 9일 열린 ‘2021 AI 서밋 서울 2021’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AI와 메타버스 기술이 놀라운 수준으로 발전했지만 기술이 만든 세계가 현실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기술이 발달하면서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라고 하는 ‘실제 사람과 유사한 존재를 볼 때 받는 안 좋은 느낌’을 줄 만큼 기술적 완성도가 뛰어난 캐릭터가 등장하고 있다. 최근 TV 광고 모델로 맹활약하고 있는 3D 디지털 휴먼 등이 그러한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기술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가상과 현실 세계 사이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다, 메타버스가 현실을 초월한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초월(meta)과 우주(universe)의 합성어라는 사실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하지만 MIT 테크놀로지 리뷰 발행사인 DMK 주최로 9일 열린 ‘2021 AI 서밋 서울 2021’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AI와 메타버스 기술이 이만큼 놀라운 수준으로 발전했지만 기술이 만든 세계가 현실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틀 간의 행사 마지막 날인 이날 열린 ‘AI가 만들어 가는 메타버스 그리고 멀티버스’ 토론회에 참석한 알란 스미스슨(Alan Smithson) 메타버스(MetaVRse)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그런 기술이 우리의 삶과 인간성을 완전히 대체하길 원하느냐고 물으면 나는 ‘아니다’라고 답한다”면서 “AI가 만든 가상 세계를 통해 옷가게에 가서 원하는 제품이 있을 때 AI가 내게 그 옷이 어울린다고 말해주면 도움을 받겠지만, 그것이 현실을 대체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또 경기장에서 3만 명의 사람들이 함성을 지르는 에너지도 기술로는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