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roblems with Elon Musk’s plan to open-source the Twitter algorithm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알고리즘 오픈소스화 계획의 문제점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트위터 알고리즘을 모두 공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이 계획은 그의 의도와는 달리 보안과 관련한 위험성만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다.

일론 머스크(Elon Musk) 테슬라 CEO는 트위터가 그의 인수 제안을 수락했다고 발표한 지 몇 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서 앞으로 트위터 운영에 관한 자신의 계획을 드러냈다. 그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용자들이 피드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도록 트위터의 알고리즘을 오픈소스화하는 것을 포함해 자신이 계획하고 있는 트위터의 대대적인 변화에 관해 개략적으로 설명했다.

머스크는 언젠가 트위터가 정치적 검열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오랫동안 우려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우려를 바탕으로 트위터를 인수해 알고리즘을 오픈소스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알고리즘을 공개하는 것이 그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오히려 전문가들은 그로 인해 예상치 못한 수많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머스크는 권위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듯하지만 그가 바라는 ‘트위터 알고리즘 투명화’는 사실 전 세계 정치인들의 바람과 일치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의 수많은 정부는 기술 대기업에 맞서기 위해 각종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