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will need to convince developers to build apps for its headset

애플의 MR 헤드셋, 필요한 것은 앱 개발이다

2D 기반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용 앱을 3D 몰입형 디스플레이로 이식하는 일은 그만한 시간과 노력을 들일만한 가치가 없을 수도 있다.

애플이 올해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발표한 ‘또 하나’의 기술은 업계 최악의 비밀이었다. 애플이 내놓은 비전 프로(Vision Pro)는 애플이라는 빅테크 기업이 혼합현실(MR) 헤드셋에 건 도박이었고, 이에 대한 반응은 엇갈렸다. 공학적 위업을 보여주는 새 기기에는 3,499달러(약 455만 원)라는 눈이 휘둥그레질 만한 가격표가 붙었다. 

놀라운 가격 이외에도 서드파티 개발자가 네이티브 앱 개발에 참여하게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

화려한 홍보 영상에서 보여주듯 애플은 비전 프로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스크린에서 벗어나 ‘공간 컴퓨팅’을 수용하는 등 우리가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사용자는 동작 및 초점이 향하는 곳을 식별한 시선 추적을 통해 버튼 클릭이나 스크린 터치 없이 앱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애플의 앱 개발자 생태계에는 골칫거리다. 애플은 아이패드용으로 설계된 현재 앱들이 변경 없이도 비전 프로의 운영체제인 비전 OS에서 작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아이패드 앱은 은유적인 창 안에 보이기에 혼합현실이 제공하는 많은 기능들을 잃게 된다.

혼합현실 기술의 이점을 제대로 활용하고 스크린에서 현실 세계로 도약하려면 앱에 조정이 필요하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