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 might be even more underground reservoirs of liquid water on Mars

화성 지하에 소금물 호수가 있다

2년 전 과학자들은 화성 남극 지하에서 호수를 발견했다. 새로운 자료에 따르면 다른 호수도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화성 남극 지역 지하에 4개의 저수지가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오늘 국제 학술지 네이처 천문학(Nature Astronomy)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화성에 생각보다 훨씬 많은 양의 물이 매장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배경 : 2018년 이탈리아 연구진은 유럽우주기구(ESA)의 화성 궤도선 마스 익스프레스(Mars Express) 레이더 관측 장비를 통해 화성 표면 1.5㎞ 아래에 있는 액체 상태의 호수를 탐지했다. 길이 약 20km의 이 호수는 남극 근처, 남극 퇴적층이라고 불리는 두꺼운 빙하 지역의 밑부분에서 발견되었다. 이러한 레이더 관측은 화성 심층부 및 전리층 음향 탐사 레이더(MARSIS)라는 장비를 이용해 이루어졌다.

새로운 연구 : 2년 뒤 MARSIS 장비를 이용해 수집한 134건 이상의 데이터 세트를 새롭게 분석한 결과, 같은 연구팀의 다른 연구자들이 호수의 존재를 확인했다. 또한 첫 번째 장소로부터 50㎞도 떨어지지 않은 다른 세 개의 호수도 추가로 발견했다. 새로운 분석은 남극과 그린란드의 레이더 자료에서 습한 빙하 환경과 건조한 빙하 환경을 구분하면서 얻은 지식을 활용했다.

새로 발견된 작은 호수는 2018년에 발견된 호수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호수의 길이는 약 10~ 30㎞로 추정된다. 모두1.5킬로미터 지하에서 발견되었지만, 호수의 실제 깊이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